이슈있소
모공 각화증 치료법 6가지 총정리! (ft. 원인/증상) 본문
오늘은 모공 각화증 치료법 6가지와 원인 그리고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모공 줄이는 방법 10가지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5가지 그리고 화이트헤드 제거법 3단계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모양이 닭살과 비슷하여 흔히 닭살 피부라고 부르는 모공각화증(Keratosis pilaris). 모공각화증은 팔과 종아리 그리고 허벅지 등에 있는 모공의 입구에 불필요한 각질이 쌓여서 오돌토돌해 보이는 증상으로, 청소년과 성인 전부에게서 흔히 볼 수가 있다. 긁거나 떼어내려 하면 염증이 생겨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갈색이나 붉은색의 색소침착을 동반하기도 한다.
엄밀히 따져보자면 닭살은 공포와 같은 감정의 변화나 갑작스럽게 추위가 느껴지는 등의 온도의 변화, 교감 신경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털 주변의 조직이 동그랗게 올라오게 되는 현상으로 모공각화증과는 다르다. 닭살은 자극이 사라지면 정상 피부로 돌아오게 되는데, 닭살과 같이 생긴 것이 어떤 한 부위에서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모공각화증을 의심해 볼 수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모공 각화증 치료법 6가지와 원인 그리고 증상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
모공각화증 원인
-
모공각화증 증상
-
모공각화증 치료법
1. 모공각화증 원인
모공각화증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대부분 유전적으로 생겨나고, 아토피가 있다면 쌓인 각질의 두드러짐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두피에서 비듬이 떨어지듯이 원래 정상 피부는 일정한 주기로 각질이 탈락하고 생성이 되는데, 각질이 탈락하지 않고 모공 주변에 쌓이면 앞서 서론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보통 겨울에 쉽게 악화가 되는데, 건조한 피부가 모공각화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겨울 동안에는 길고 두꺼운 옷을 입어서 잘 모르고 있다가 옷이 짧아지며 얇아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 피부과에 내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
2.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 증상으로는 팔과 얼굴, 어깨 그리고 허벅지 등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서 회색이나 갈색의 대략 1mm 정도의 작은 돌기가 나타난다. 돌기는 끝이 딱딱하며 손톱으로 긁어서 떨어지게 되면 반 고형체의 털이 함께 묻어 나오기도 한다. 돌기로 인하여 피부가 거칠게 느껴진다. 증상이 심각해지면 엉덩이 또는 팔꿈치 아래에도 나타난다.
경증 돌기형과 중등증 그리고 중증으로 나눌 수 있다. 모공각화증 초기에는 돌기만 있으며 착색이 거의 없는 경증 돌기형이다. 돌기와 색소가 침착이 되는 중등도 증상이 나타난다. 수년간 모공각화증이 진행되어서 돌기, 착색, 염증도 동반된다면 중증 염증형이 된다.
돌기 증상이 통증을 동반하지 않으나, 색소 침착이 깊어져서 자리를 잡고 검붉은 자국이나 갈색의 자국을 남긴다. 이는 미용 문제로 이어져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얼굴 모공각화증은 어른에 비해 아동에게서 나타날 확률이 높다.
3. 모공각화증 치료법
모공각화증은 치료를 해도 각질 탈락이 되지 않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재발 위험이 크다. 따라서 증상 완화를 위하여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1) 때 밀지 않기
모공각화증 치료법 첫 번째! 우리나라의 목욕 문화라고 할 수가 있을 정도로 일상화 된 때를 밀어주는 행위는 모공각화증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이므로 피해주어야 한다. 모공각화증이 있는 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때를 미는 목욕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그로 인해 오히려 자극성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모공각화증은 각질이 쌓여서 생긴 것이므로 때수건으로 각질을 벗겨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클렌징의 목적은 피부의 장벽을 깨뜨리지 않는 것으로, 때를 미는 목욕법으로 인하여 외부 UV, 박테리아, 먼지 등을 차단해주는 피부 장벽의 기능이 깨져버릴 수도 있다.
또한, 때를 미는 자극에 관한 모피지선의 반응으로 증상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고, 염증이 와 색소침착이 되기가 쉽다. 아무리 때를 민다고 하더라도 모공각화증 피부가 정상의 피부로 돌아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물리적 자극은 삼가주는 것이 좋다. 몸은 가볍게 씻고 물기가 살짝 남아있는 상태에서 바디로션을 발라주어 각질층에 촉촉하게 스며들도록 하는 식으로, 계속해서 보습을 유지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보습제 바르기
모공각화증 치료법 두 번째! 모공각화증이 있으면 피지가 잘 분비되지 못하여 건조하므로 보습제를 잘 발라줌으로써 피부 장벽의 보호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특히 화장품에 치료적 성분이 가미가 된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스메슈티컬 제품 가운데서도 FDA나 KFDA 등의 인증을 받아서 안전성이 확보되었고 성분상 모공 쪽에 유해성이 없으며 치료에 도움이 될 만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보습제를 사용해야 하고, 그것이 여드름을 유발을 하는지, 가려움증이나 알러지를 유발을 하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3) 올바른 샤워습관 기르기
모공각화증 치료법 세 번째! 건조한 피부는 모공각화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샤워나 목욕은 짧게 해주도록 한다. 뜨거운 물 대신에 따뜻한 물로 샤워한다. 샤워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주고 피부 수분 손실을 막아준다. 그리고 평상시에 물을 많이 마신다.
(4) 통풍 잘되는 옷 입기
모공각화증 치료법 네 번째! 의류와 속옷의 경우 통풍이 잘되는 것을 입어주도록 한다. 몸에 꽉 끼는 의류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옷, 그리고 면제품으로 만들어진 속옷을 살짝 느슨하게 입어주는 것이 좋다.
(5) 비타민 A 연고 혹은 각질 용해제 바르기
모공각화증 치료법 다섯 번째! 손톱으로 각질을 함부로 뜯는다거나 짜서 세균 감염 혹은 흉터를 남기지 않도록 한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재생의 효과를 보이는 비타민 A 연고나 각질 용해제를 발라주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덧붙이자면, 음식의 경우 기름진 음식보다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박피 치료
모공각화증 치료법 여섯 번째! 모공각화증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공 안에 너무 많이 붙은 각질을 떨어뜨려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미세침과 천연물을 이용해서 모공주위의 각질을 탈락시켜주는 박피 치료가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가 있다. 이때 피부의 재생을 위한 한약재를 활용한 팩을 이용하여 대략 6~8주 정도 집중적으로 치료를 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혹여나 피부 건조가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치료의 과정 도중 밤이 되고 나면 가려운 증상이 심할 수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피부에 몰린 열을 내려주고 피부 탄력을 돕는 한약 처방이 병행이 되기도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모공 각화증 치료법 6가지와 원인 그리고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 총정리! (0) | 2021.02.18 |
---|---|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 총정리! (0) | 2021.02.17 |
허리디스크 치료법 7가지 총정리! (0) | 2021.02.15 |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0) | 2021.02.15 |
뇌졸중 예방법 5가지 총정리! (ft. 전조증상/원인) (0) | 2021.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