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 총정리!

αβγ 2021. 2. 17. 17:00

오늘은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는 말의 어눌함과 팔다리의 편측마비, 시야 이상, 어지럼증 그리고 두통 등이 있다. 뇌의 문제이다 보니 본인이 자각을 하지 못하기도 하다. 겉으로 보기에는 주취자와 유사해 보이지만 이 상태에서 방치해버리면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기운 없이 쓰러진 사람을 본다면 119를 불러주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평소 뇌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사람에게 증상이 발생을 하는 경우 바로 뇌혈관 검사를 진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흔한 증상인 편측마비와 구음장애 그리고 안면마비를 중심으로 의식소실이나 무감각, 의사판단의 장애, 어지럼증, 대소변을 가리지를 못하는 증상 등이 발생한다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높다. 급성 뇌졸중에선 환자가 의식을 잃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뇌졸중은 조기에 대처할수록 생사 여부는 물론이고 생존 후 장애 여부까지 가르는 만큼 신속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뇌졸중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가 있다. 뇌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혈관의 건강을 튼튼히 해주고 뇌혈류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생활의 습관을 개선한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시행하여 뇌 관련 질환을 진단을 해 보는 것 역시 예방법 중에 하나에 해당된다. 뇌졸중은 파킨슨병, 치매와 더불어 3대 노인성 뇌질환에 해당이 될 정도로 환자 수가 많은 만큼이나 주기적으로 검사 등 관리를 진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버섯

  2. 녹차

  3. 생선

  4. 마늘

  5. 호박

  6. 양파

  7. 당근

  8. 토마토

  9. 푹 삶은 메주콩

  10. 밀기울

  11. 현미 & 참깨

  12. 올리브 기름

  13. 새우, 게, 조개, 굴 등

  14. 해초

  15. 생강

  16. 기타 과일 & 채소

 

1. 버섯

 

 

뇌졸중 좋은 음식 첫 번째! 버섯은 예로부터 동양에서 장수의 강장약으로 존중을 받아 왔다. 특히 ‘나무의 귀(木耳)’라고도 불리우는 검은 버섯인 목이 버섯은 중국에서 두통 치료와 심장발작의 예방에 이용되어 왔다. 확인된 바로는 버섯류에는 대체적으로 면역체계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고 발암을 늦춰주는 화합물이 들어 있다. 특히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그리고 목이버섯 등의 효과가 이미 증명되었다. 목이버섯에는 아스피린과 같은 정도의 힘으로 혈액 점도를 낮추며 심장병과 뇌줄중을 예방해주는 작용이 있다. 또 만능식품으로 불리는 표고버섯엔 암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2. 녹차

 

뇌졸중 좋은 음식 두 번째! 어떤 연구에 따르면 40세 이상의 여성 대략 6천명을 대상으로 4년동안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최저 5잔의 녹차를 마셔주는 사람의 경우 뇌졸중에 걸리게 될 확률은 그렇지를 않은 사람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이처럼 차는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튼튼하도록 하며 동맥경화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에 역시 중풍의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따라서 고저방식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식사와 차를 함께 마셔주거나 식사후 바로 마셔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차는 우리의 몸의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노인성 질환과 만성질환인 심장병, 중풍 그리고 암 등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3. 생선

 

뇌졸중 좋은 음식 세 번째! 생선은 혈액의 점도를 낮춰주고 혈관의 손상을 막아주며 피가 엉겨버리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혈중의 중성지방치와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에 심장발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주는 작용을 수행한다. 생선의 이러한 효과는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이란 기름 때문인데 이 기름은 이와 같이 순환계 질병의 3대 죄인이라 불리는 피의 엉김(혈전)과 혈관 경련, 그리고 동백의 벽에 생기게 되는 위험한 플라크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오메가-3’는 모든 생선에 풍부히 들어 있지는 않다. 생선 중에서 특히 정어리, 연어, 참치, 고등어나 청어와 같이 차가운 물에 사는 등푸른 생선에 다량 들어 있다. 다만 양식이나 담수에 사는 물고기엔 이러한 ‘오메가-3’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4. 마늘

 

 

뇌졸중 좋은 음식 네 번째! 마늘은 혈액의 점도를 낮춰주고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치, 혈중 중성지방치를 낮춰줌으로써 심장병과 중풍을 예방함에 있어 뛰어난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최근 발표된 독일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마늘의 화합물은 피가 엉긴 덩어리를 녹여주고 피의 흐름을 좋게 해준다. 마늘의 이와 같은 작용은 불과 한두쪽의 마늘로도 얻어볼 수가 있고 열을 가하더라도 파괴되지 않으므로 날로 먹어도 좋으며, 익혀서 먹어도 좋다. 또 마늘은 으깨서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마늘을 으깨면 피가 엉기지를 않도록 하는 성분인 아호엔으로 전환이 되는 알리신과 그에 필요한 효소가 나오기 때문이다.

 

 

5. 호박

 

뇌졸중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호박은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에 피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예부터 동지에 호박을 먹어주면 중풍이 예방이 된다고 해왔는데 이는 호박에 비타민이 풍부하여 겨울철을 잘 보낼 수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호박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기에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6. 양파

 

뇌졸중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양파는 고지방성 식품에 의하여 피가 엉기는 것을 막아주거나 녹여주는 놀라운 성분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특히나 육식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또한 양파에는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작용이 있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심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이러한 양파의 적절한 섭취량은 하루에 중간크기의 날양파 반개정도가 적당하고 가장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선 자연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그밖에도 양파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화합물인 프로스타글랜딘이라는 물질과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기에 고혈압이나 당뇨를 직접 치료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7. 당근

 

 

뇌졸중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은 식품이며,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이 유해물질로 변화하여 동맥을 막는 것을 방지한다.

 

 

8. 토마토

 

뇌졸중 좋은 음식 여덟 번째! 토마토에 들어 있는 리코펜은 비타민E의 대략 100배, 베타카로틴의 대략 2배의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P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9. 푹 삶은 메주콩

 

뇌졸중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메주콩에는 혈압을 낮춰주고 탄력있는 혈관벽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대두 단백질은 물론이고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사포닌,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은 레시틴 등 뇌혈관을 튼튼하도록 하는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10. 밀기울

 

 

뇌졸중 좋은 음식 열 번째! 밀기울은 변비를 치료하는 힘이 좋다. 변의 부피를 늘려주고, 부드러우면서도 무거운 변으로 만들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중풍의 치료 또는 회복기의 조리에 있어 변비의 관리는 재발방지의 차원에서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 꿀

 

뇌졸중 좋은 음식 열한 번째! 꿀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아름답게 할 뿐 아니라 고혈압, 심장병에도 효과가 좋다.

 

 

12. 현미 & 참깨

 

뇌졸중 좋은 음식 열두 번째! 현미식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성인병에 걸리게 된 사람의 회복기의 주식으로 회복을 빠르도록 해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참깨의 주성분의 하나인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참고로, 참깨 가운데서 약효가 높은 것은 검은 깨이다.

 

 

13. 술

 

 

뇌졸중 좋은 음식 열세 번째! 흔히 많은 사람들이 적당한 음주는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서 중풍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다. 물론 하루에 알코올 음료를 대략 1-2잔 정도 마시는 사람의 경우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출혈성 뇌졸중(뇌출혈)이나 혈전에 의한 뇌졸중(뇌경색)에 걸리게 될 확률이 30-40% 낮아지기는 하나 음주량이 많아지면 보통사람보다 약 3배이상 뇌졸중(중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포도주를 예부터 서양에선 의약품으로 사용을 해왔는데 주로 살균제로 내복 혹은 의용하여 왔다. 현대의 전문가들에 따르면 포도주는 심장병과 싸워주는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술, 특히 포도주의 경우에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기는 하나 그렇다고 해서 술을 원래부터 마시지 않았던 사람이 일부러 마실 필요는 없다. 그리고 적당량의 음주는 약이 될 수가 있을지라도 과도한 음주는 독이 된다는 사실 또한 잊어선 안 된다.

 

 

14. 올리브 기름

 

뇌졸중 좋은 음식 열네 번째! 최근의 연구에서 올리브기름은 혈소판의 기능에 좋은 작용을 하여서 혈소판의 응집이 줄어드는데 이로서 심장병의 예방에 좋은 역할을 수행한다.

 

 

15. 새우, 게, 조개, 굴 등

 

뇌졸중 좋은 음식 열다섯 번째! 이들 조개류와 갑각류는 모두 뇌와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춰주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뇌의 화학작용을 자극하여서 정신적 에너지를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수행한다. 이들에는 유해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기에 피가 엉겨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을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뇌에 필수아미노산인 티로신을 다량으로 공급해주는데 이것이 뇌에서 정신적 에너지를 주는 화학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란 물질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16. 해초

 

 

뇌졸중 좋은 음식 열여섯 번째! 해초도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의 점도를 낮춰주며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결과적으로 심장발작을 예방하고 중풍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중 특히 다시마는 최근 연구에서 본태성고혈압에 뚜렷한 혈압하강 작용이 확인되었으며, 다시마의 섬유분말은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17. 생강

 

뇌졸중 좋은 음식 열일곱 번째! 생강은 혈액의 점도를 낮춰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춰주어서 고지방식으로 인한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강력하게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게롤(gingerol)이란 물질은 항응혈제인 아스피린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강력한 항응혈작용을 나타낸다.

 

 

18. 콩

 

뇌졸중 좋은 음식 열여덟 번째! 콩은 순환기계의 훌륭한 약이 되는 음식으로서 혈중의 콜레스테롤치와 중성지방치를 낮춰주는 작용이 있기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 좋고 직접 혈당치를 조절하고 변비를 완화해주는 작용 등이 있어 중풍환자에 무척 좋은 음식이다.

 

 

19. 기타 과일 & 채소

 

뇌졸중 좋은 음식 열아홉 번째! 엉긴 피를 녹이고자 한다면 비타민 C와 식이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주어야 한다. 대체로 채식주의자들은 고기를 즐겨서 먹는 사람들에 비해 피의 점도가 낮은데 이와 같이 피의 점도가 낮으면 혈압도 낮아지게 되며 결국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주는 것 그 자체가 심장병이나 중풍과 같은 병을 예방해주는 길이 되는 것이다. 과일 가운데 특히 사과나 감귤류 등의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 좋다고 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뇌졸중 예방법 5가지 총정리! (ft. 전조증상/원인)

오늘은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전조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oida.tistory.com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아침과 저녁의 날씨가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준비없이 밖으로 갑작스레 나갔

oida.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고혈압 낮추는 방법 7가지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2가지, 그리고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가 아직 숙지

oida.tistory.com

 

이상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