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 총정리!

αβγ 2021. 2. 18. 08:00

오늘은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와 갱년기 극복방법 5가지 그리고 석류 효능 7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안면홍조증이란 단순하게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가 아닌, 약간의 감정변화나 온도 차이에도 다른 사람에 비해 얼굴이 더 쉽고 심각하게 빨갛게 되는 상태가 오래 지속이 되는 경우이다. 특히 실내외 온도 차이가 심한 늦가을에서부터 이 증상은 더욱 심해진다.

 

 

사람의 피부에 위치해 있는 혈관은 자율신경의 조절을 받아 늘어나기도 하고 때로는 오므라들기도 한다. 이러한 원리로 사람이 긴장이나 흥분을 하거나 쌀쌀한 날씨에 외출을 했다가 돌아왔을 때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난다.

 

혈관이 늘어나면 붉은 피가 많이 흐르기에 피부가 붉어지며 이와는 반대로 혈관이 오므라들면 피가 줄어들면서 창백해진다. 사실 우리의 몸에 있는 피부의 혈관들은 전부 다 늘어나고 좁아지는데 특히나 얼굴의 양쪽 볼이 쉽게 붉어지는 이유는 다른 부위에 비해 혈관 분포가 더욱 많고 잘 비치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구체적인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자외선

  2.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홍조

  3. 폐경기 홍조

  4. 생리적 홍조

  5. 얇은 두께의 진피 & 사춘기

  6. 연고

  7. 맵거나 신 음식 등

 

1. 자외선

 

 

안면홍조증 원인 첫 번째!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원인은 자외선과 피부질환, 알코올 그리고 폐경기 등 다양하다. 특히 만성적으로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섬유가 영구적으로 손상돼 안면홍조증이 생길 수가 있다. 간혹가다 20대와 30대 사이의 연령층에서 ‘나는 아직 젊으니까’란 생각에 본인과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20대라고 한다면 이미 어릴 때부터 최소한 20년 동안 얼굴의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된 상태이다. 특히 어릴 때에는 대부분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지 않으며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에 이미 피부와 피부혈관의 탄력섬유들은 어느 정도는 손상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야외활동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두 번째! 안면 홍조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유발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원인 약물의 투여를 중지해주면 홍조가 소실되기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을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가 있는 약물로는 고혈압 치료에 사용이 되는 칼슘 길항제와 협심증에 사용되는 니트로 글리세린 등이 있다.

 

알코올 섭취에 따른 안면 홍조는 알코올의 분해산물인 아세트 알데하이드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서 유발되는 현상으로 특히나 아세트 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에게서는 소량의 알코올만 섭취하여도 빠르게 홍조가 유발이 되므로 이런 경우 절주가 필요하다.

 

 

3. 폐경기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세 번째! 폐경기 여성의 약 75~80%가 안면 홍조를 호소하는데, 발한 증상 또는 화끈화끈한 발열감이 동반되어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폐경기에 감소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므로 심각한 경우에는 호르몬 대치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간혹 단순한 피부질환이라 생각하고 전문의의 처방이 없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오랫동안 얼굴에 바르면 피부가 얇아지며 피부밑의 혈관이 늘어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4. 생리적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네 번째! 흔히 볼 수가 있는 안면 홍조로 주로 얼굴 혹은 목 부분에 붉은 색의 홍조가 넓게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서 땀이나 혈관 확장증이 동반이 되는데, 보통 긴장하거나 당황하거나 몹시 화가 난다거나 흥분한 경우 등에 나타난다. 안면 홍조와 발한 이외에 또 다른 전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이 단순한 생리적 홍조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5. 얇은 두께의 진피 & 사춘기

 

 

안면홍조증 원인 다섯 번째! 선천적으로 피부가 희며 진피의 두께가 얇은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잘 생긴다. 더불어 사춘기도 감정의 변화가 심하여 자율신경계에 자극을 주어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원인이 되고 갱년기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어지기에 나타난다.

 

 

6. 연고

 

안면홍조증 원인 여섯 번째! 연고의 무분별한 남용으로 안면 홍조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나 강한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한 경우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늘어나서 생길 수 있다. 그중에서도 안면홍조는 부신피질호르몬 성분의 연고제를 남용해버리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7. 맵거나 신 음식 등

 

안면홍조증 원인 일곱 번째! 그 외에 맵거나 무척 신 음식을 먹을 때에 자율신경의 반사의 일종으로 홍조가 나타날 수가 있으며, 내분비 질환이 있다거나 췌장, 신장, 부신 등등의 종양이 있는 경우와 주사비(딸기코) 같은 피부질환의 증상으로 안면 홍조가 일어나기도 한다. 주사비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호르몬의 이상, 정신적인 스트레스, 모세혈관 장애 등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의 안면부 피부질환을 오랜 기간에 걸쳐서 앓아 온 경우, 체질적으로 딸기코의 증상이 있는 사람, 정서의 변화가 큰 경우, 간의 기능이 좋지 않을 때, 전신 경화증과 같은 내과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서 발생할 수가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따뜻한 차 한 잔은 옛날부터 머리와 눈을 맑게 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줌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oida.tistory.com

 

갱년기 극복방법 5가지 총정리!

갱년기 극복방법 5가지 총정리! 오늘은 갱년기 극복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화끈거리며 땀이 흐르거나 순간순간의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면 갱년기가 찾아

oida.tistory.com

 

석류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먹는 법)

석류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먹는 법) 오늘은 석류 효능 7가지에 대해 먹는 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석류는 특히 여성의 미용에 좋기 때문에 일명 여성의 과일이라 불리기도 한다. 석

oida.tistory.com

 

이상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