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가슴뼈 통증 원인 5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가슴뼈 통증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과 증상, 침 삼킬 때 목통증과 편도염 빨리 낫는 법 7가지 그리고 요통에 좋은 운동법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통계청 자료를 봐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 원인 질병 가운데서 가장 흔한 것은 암이며, 다음으로 심장의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등의 혈관 질환이다. 이 중에서도 2006년 사망 원인 통계를 확인해보면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나타나는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한 사람이 대략 1만 2500명으로, 1996년의 5934명에 비하여 2.4배나 늘었다.
이 때문에 이러한 심장 질환의 증후인 '가슴 통증'을 매우 두려워하게 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가슴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중에서는 근육이나 뼈의 문제에서 오는 경우가 제일 많고 또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여 이를 제대로 감별을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면 흔히들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을 먼저 떠올리기 쉽다. 이 질환들은 심장 근육에 피를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나타난다. 조금 막히면 가슴을 짓누르는 통증이 나타나서 수분 동안 계속되나, 아예 막혀버리면 30분 이상 나타나기도 하고 심각한 가슴 통증으로 호흡이 곤란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사람들 중에서 이러한 질환으로 판명이 되는 비율은 채 1%를 넘지 않는다. 다시 말해 100명 가운데서 1명보다도 낮은 비율인 셈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가슴뼈 통증 원인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
스트레스 & 화병 등
-
신경, 근골격계 & 폐질환
-
소화기계 질환
-
허혈성 심질환
-
운동으로 인한 천식증세가 심각해졌을 때
1. 스트레스 & 화병 등
가슴뼈 통증 원인 첫 번째! '불안'은 흉통의 가장 커다란 원인이 된다. 화병도 그중 하나다. 통증은 대개 왼쪽 가슴밑 부위에서 나타나고, 환자들은 보통 수초 내지 1분 미만으로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지속된다고 표현을 한다. 운동과는 관련이 없으며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데도 발생할 수가 있으며, 특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 잘 생긴다. 이런 경우에 환자들은 '숨이 막힐 것만 같다' '어지럽다' '가슴이 뛴다' 등등의 여러 증상을 한꺼번에 호소한다. 때로는 과호흡이나 입 주위의 감각의 이상, 무력감, 손저림, 한숨, 히스테리 등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적인 원인도 흉통을 유발한다. 스트레스가 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킬 때에 흉통이 생길 수 있는데, 맥박이 빨라지면서 가슴이 찌릿하다거나 답답하고 숨이 턱턱 막힌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정신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흉통은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소리만 듣더라도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
2. 신경, 근골격계 & 폐질환
가슴뼈 통증 원인 두 번째! 갈비뼈에 연결되어 있는 연골(늑연골)에 발생한 염증도 흉통을 유발할 수가 있다. 상체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더불어 '뚝' 소리가 나며 심호흡을 하면 마치 '가슴이 바늘에 찔리는 듯한' 그러한 통증이 느껴진다. 그러나 늑연골염에 기인한 흉통은 아픈 곳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통증이 심각하게 느껴진다는 점에서 심장질환으로 인한 흉통과는 상이하다. 특히 늑연골염으로 인한 흉통은 헬스 또는 수영과 같은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기 때문에 20·30대의 연령에서 흉통을 호소한다면 대개 늑연골염인 경우가 많다.
또한 경추, 흉추의 퇴행성관절염에 기인한 흉통은 상체 움직임, 특정한 자세, 기침, 재채기 등으로 발생을 하는 경향을 보인다.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스치기만 하더라도 아픈 극심한 흉통이 발생할 수가 있다. 그러나 통증이 발생한 이후 4~5일이 지나고 나면 전형적인 대상포진 수포가 나타난다.
이 밖에도 흔하지는 않으나 여러 신경, 혈관 구조물이 갈비뼈 혹은 근육에 의해 눌려서 통증이 유발이 되는 '흉곽출구증후군'도 협심증과 혼동을 일으킬 수가 있다. 그러나 통증이 머리, 목, 어깨 그리고 겨드랑이 부위로 나타나고 대개 팔 안쪽의 통증을 동반한다.
폐질환 중 폐색전증에 기인한 흉통은 심근경색과 혼동할 수 있다.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도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가 있으며 호흡곤란, 빈호흡, 청색증 등이 동반이 된다. 기흉이나 폐렴도 흉통의 원인이나 이는 해당 부위에서만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호흡기계 관련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3. 소화기계 질환
가슴뼈 통증 원인 세 번째! 흉통은 소화와 관련된 장기로 인하여 자주 발생한다. 소화 관련 장기는 주로 가슴 부분에 몰려 있어서 협심증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도에 의하여 발생하는 통증은 협심증과 가장 헷갈린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단 앞가슴부위뿐만 아니라 등쪽에서도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이 명치끝이나 흉골(복장뼈)의 아래쪽으로 '타는 듯하게' 느껴지고, 누운 자세나 앞으로 숙인 자세에서 악화가 된다. 우유나 물을 마시면 위산이 중화되어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고 상체를 높인 자세만으로도 통증이 경감이 되는 특징이 있다.
식도 경련 환자가 통증을 느낄 경우에는 흉골 아래쪽의 부위에 '타는 듯하다, 쥐어짠다'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등, 팔, 턱 등으로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을 일으키고 대개 식사 중이나 식후에 발생하며 수분에서 수시간 동안 지속이 된다. 평소 운동을 하는 데에 특별한 문제가 없고 연하운동, 위 내 음식물의 역류 등등으로 통증이 유발된다면 식도 경련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 또한 소화성 궤양에 기인한 흉통은 음식과 연관성이 있기에 제산제로 완화될 수 있다.
급성 췌장염의 통증은 심근경색과 비슷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이 명치끝에서 나타나고 웅크린 자세로 완화되며, 알코올 중독이나 담낭질환이 동반이 된 환자에게서 의심할 수 있다.
→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ft. 이유/운동/음식)
4. 허혈성 심질환
가슴뼈 통증 원인 네 번째! 허혈성 심질환은 심장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다. 대표적인 허혈성 심장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이고 이들 질환은 혈액 공급의 일시적 차질로 흉통이 나타날 수 있다.
협심증 환자의 흉통은 가만히 있을 땐 괜찮다가도 계단을 오른다거나 무거운 짐을 들고 걷을 때, 과식을 한 후 잘 발생한다. 심장혈관이 부분적으로 막혀 있는 협심증은 심장의 근육이 일을 많이 해야만 하는 경우에 발생하지만 쉬어주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심근경색 환자는 가만히 쉬고 있더라도 가슴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
허혈성 심질환으로 흉통을 겪는 환자들은 대체적으로 숨이 멈출 것만 같이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을 느끼고,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것과 같이 따가운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조이는 듯한 느낌, 뻐근함,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압박감, 터지는 듯한 느낌, 답답함, 화끈하게 달아오르는 듯한 느낌도 든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나타나는 흉통은 성격이 비슷하나 심근경색으로 인한 흉통은 30분 이상 지속이 되는 등 증상이 더욱 심각하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구토감, 진땀, 쇼크에 빠질 수 있고 병원에 도착하기 이전에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흉통이 발생을 하거나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그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야만 한다.
참고로, 중년 남성의 허혈성 심장질환은 혈관의 노화, 흡연, 고혈압, 당뇨병, 과체중, 스트레스,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생긴다. 혈관 노화의 위험인자로부터 심장을 보호해주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소금을 적게 먹기, 금연 등의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 협심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5. 운동으로 인한 천식증세가 심각해졌을 때
가슴뼈 통증 원인 다섯 번째! 운동을 하고 있으면 점점 기침이 심각하게 나기 시작하면서 숨까지 차서 올라와서 색색 거리는 소리가 난다. 가슴도 뻑뻑하게 조여서 오는 것이 기분이 무척 나쁜데 이러할 경우 천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 천식에 좋은 차 13가지 총정리! (ft. 기관지)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가슴뼈 통증 원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진탕 초기증상 6가지 총정리! (0) | 2021.02.19 |
---|---|
혈관 염증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0) | 2021.02.19 |
섬유근육통 치료법 3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0) | 2021.02.18 |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 총정리! (0) | 2021.02.18 |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 총정리! (0) | 2021.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