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 증상 총정리! (ft. 견갑골/운동/스트레칭/위치/골절/결림/저림)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 증상 총정리! (ft. 견갑골/운동/스트레칭/위치/골절/결림/저림)

αβγ 2020. 12. 26. 16:00

오늘은 골절이 된 듯한 결림이나 저림 증상을 동반하는 견갑골 내지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과 증상, 위치 그리고 날개뼈 근육 통증 해소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와 거북목 교정 운동 5가지 그리고 자세교정 운동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어깨 뒤쪽을 봐보면 양쪽에 날개뼈가 위치해 있다. 이것이 견갑골(scapula)이다. 견갑골은 어깨 뒤쪽에 붙어 주위의 근육들에 의하여 안정성과 가동성을 제공받는다. 또한 견갑골 근육은 어깨 관절의 정상적 기능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견갑골의 동작은 여러 가지 근육들이 다양하게 조절하고 있다. 특히 견갑골은 어깨에서 어떤 동작을 실행을 할 때 그 기반이 되기 때문에 어깨 보강운동을 시행함에 있어서 견갑골 안정성 운동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견갑골 안정성 운동 방법을 모르거나 그것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깨 결림은 한 가지의 자세로 오랜 시간 책을 보는 학생이나 컴퓨터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혹은 집안일을 하는 가정주부까지 남녀노소 그 누구나 겪을 수 있다. 휴식을 취하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아서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결국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게 되거나 견갑골 통증 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골절이 된 듯한 결림이나 저림 증상을 동반하는 견갑골 내지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과 증상, 위치 그리고 날개뼈 근육 통증 해소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2.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

  3. 날개뼈 근육 통증 치료방법

  4. 날개뼈 근육 통증 스트레칭

  5. 날개뼈 근육 통증 운동

 

1.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우선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외부적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이며 거기에다가 과로나 과음, 불면, 외상 혹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지나친 자기 절제나 자기 통제, 지나친 업무 중심의 생활습관,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지속적인 스트레스 또는 단기간에 집중적인 스트레스)에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기가 쉽다. 일부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가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2.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으로는 목이나 어깨의 주변에 통증(날개죽지통증, 견갑골통증, 극하근 통증, 능형근통증), 담, 저림, 당김, 결림, 뻐근함 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그 외에도 가슴, 등, 허리, 꼬리뼈 등에 발생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어깨통증과는 달리 견갑골 부위를 누르지 않더라도 아프거나 독특한 형태의 통증 또는 자율신경증상 등이 생길 수 있고, 단단한 소결절, 예민한 압통점, 운동의 범위가 제한되며, 압통시 관련통이 생기고, 피로감과 소화장애, 두통이나 편두통, 눈피로나 눈충혈, 수면장애, 인지력이나 집중력의 저하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는 스트레스, 과로, 과음, 불면, 날씨,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을 하고 나서 2~3일가량 경과가 나빠질 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는 편인데, 이때에 불필요한 자극 등을 주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가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 8가지 총정리!

불면증 해결하려면 치료방법 9가지 주목! (feat. 원인/해소)

피로회복에 좋은 차 11가지 총정리!

 

 

3. 날개뼈 근육 통증 치료방법

 

 

한의학적 관점에서 날개뼈 근육 통증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증상이 심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한의원에서는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 교정, 견갑골 통증의 유발점에 대한 침이나 도침, 국소적 염증을 케어해주는 봉침이나 약침, 근막의 정상적인 회복을 돕는 치료 한약, 근육을 이완시켜주면서 교정 치료를 하는 근막 추나, 관절 가동 추나 등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4. 날개뼈 근육 통증 스트레칭

 

날개뼈 근육 통증 스트레칭! 매우매우 중요하다. 견갑골 통증 증후군 예방과 증상의 호전을 위해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양손을 몸통의 뒤로 하여 잡은 후에 좌우의 견갑골의 안쪽이 최대한으로 가까워질 때까지 가슴을 펴준다. 날개뼈를 최대한 신체의 중심부로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뒤로 오므려 10초 동안 유지한 뒤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해준다. 양 손바닥을 붙이고 팔을 앞으로 뻗어서 날개뼈를 펴준다는 느낌으로 최대한으로 뻗어주는 동작도 좋다. 견갑골의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을 잊지 않도록 하자.

 

고관절에 좋은 운동 5가지 총정리!

 

 

5. 날개뼈 근육 통증 운동

 

 

날개뼈 근육 통증 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의 처음 자세, 양팔을 편 상태로 상체를 지지하여 견갑골에 부하를 줌으로써 근육을 단련해주면 좋다. 그 외에도 야구를 할 때에는 배트를 두 손으로 잡은 다음 좌우로 천천히 휘둘러주거나 캐치볼을 할 때에 양쪽의 팔을 모두 사용하여 공을 던져주는 동작은 양쪽 견갑골의 균형을 맞춰줄 수가 있으며, 빨래 짜기나 주먹 쥐기처럼 악력을 키워주는 맨손운동 또한 견갑골을 강화하는 데 좋다.

 

악력 기르는 법 6가지 총정리! (ft. 손 힘 키우는 방법)

폼롤러 운동법 12가지 총정리! (ft. 고르는 법/스트레칭)

 

 

★ 함께 보면 좋은 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 총정리! (ft. 사무실 스트레칭)

오늘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사무실에서도 해보기 좋은 스트레칭 운동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거북목 교정 운동 5가지와 자세교정 운동 5가지 그리

oida.tistory.com

 

거북목 교정 운동 5가지 총정리! (ft. 스트레칭)

오늘은 거북목 교정 운동 5가지에 대해 스트레칭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만히 있는데도 목이 마치 거북이 목처럼 앞으로 구부러진 경우를 두고 '거북목 증후군'이라 말한다. ‘일자목

oida.tistory.com

 

자세교정 운동 5가지 총정리!

자세교정 운동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자세교정 운동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척추는 인체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기에 자세가 조금만 나빠져도 그 영향은 우리의 온몸에 미치게 된다. 척

oida.tistory.com

 

이상 골절이 된 듯한 결림이나 저림 증상을 동반하는 견갑골 내지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과 증상, 위치 그리고 날개뼈 근육 통증 해소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