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αβγ 2021. 3. 1. 11:00

오늘은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와 구강건조증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혓바늘 없애는 방법 9가지와 침 삼킬 때 목통증 및 편도염 빨리 낫는 법 7가지 그리고 치아 미백 방법 1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건조한 날씨는 피부뿐만 아니라 입도 건조하게 만든다. 평소보다 입안이 더 마르며 텁텁하게 느껴진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

 

 

구강건조증이란 타액의 분비량이 정상 이하일 때에 나타날 수 있는 불편감이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의 타액의 분비량이 1분당 0.1mL 이하라면 구강건조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65세 이상에서 40%가 겪을 만큼이나 흔한 증상이다.

 

침은 입안에서 여러 가지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 소화효소를 지니고 있어서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다. 입안의 점막을 부드럽게 해주며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가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산성이나 알칼리성과 같은 화학적인 자극을 중화시키거나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고, 구강 내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을 막아주는 면역의 기능을 담당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와 구강건조증 증상 그리고 원인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구강건조증 증상

  2. 구강건조증 원인

  3. 구강건조증 치료법

 

1. 구강건조증 증상

 

 

(1) 충치 & 잇몸질환

 

구강건조증 증상 첫 번째! 구강건조증은 입안의 거의 모든 기능에 대하여 장애를 일으킨다. 구강건조증이 있으면 평소에 칫솔질을 잘 해주어도 충치나 잇몸질환에 걸리기 쉽다. 침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인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약화되어 충치, 프라그 형성, 치은염 등등의 증상으로부터 잇몸질환, 치주질환, 캔디다 감염, 심각한 경우에는 치아소실까지 발생할 수 있다.

 

잇몸이 붓고 아플 때 염증 치료방법 8가지 총정리! (ft. 붓는 이유)

잇몸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ft. 치아)

 

(2) 미각기능 감소 & 입냄새

 

구강건조증 증상 두 번째! 또한 미각기능을 감소시키며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는 기능에 장애를 유발하고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기도 한다. 구강건조증 환자들은 대개 입냄새가 나며 입안이 끈적끈적해져 말하기가 힘들어진다.

 

입냄새 제거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구취 없애는 법)

 

 

2. 구강건조증 원인

 

구강건조증 원인 가운데 일시적인 원인으로는 빈혈과 탈수, 약물, 주 타액선의 감염, 신장과 호르몬의 장애, 타석(침샘에 생기는 돌) 등등이 있다. 반면 영구적인 원인으론 타액선 실질의 대체나 파괴가 일어나게 되는 경우나 연령증가의 변화, 만성의 신질환, 쉐그렌 증후군, 만성의 스트레스, 방사선 치료 등등을 들 수 있다.

 

3. 구강건조증 치료법

 

 

(1)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구강건조증 치료법 첫 번째!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다. 우선 구강을 청결하게 해주고 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2) 무설탕 껌 & 캔디 등 활용하여 침샘 자극하기

 

구강건조증 치료법 두 번째! 무설탕 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레몬, 비타민C, 설탕, 캔디 등을 먹어줌으로써 침샘을 자극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보리차나 감잎차를 끓여서 시원하게 식힌 후에 조금씩 마시는 것도 권장된다.

 

 

(3) 음주 & 흡연 삼가기

 

구강건조증 치료법 세 번째! 특히 음주와 흡연 그리고 과로 등을 삼가도록 하고, 커피와 녹차, 탄산음료 그리고 염분이 높은 국 등은 수분의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피해주도록 한다.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구강세척제는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금연 방법 4단계 & 20가지 꿀팁 (ft. 확실한/효과적인)

금연에 좋은 차 11가지 총정리!

 

(4) 인공 타액제 활용하기

 

 

구강건조증 치료법 네 번째! 이 외에 침분비의 기능이 없거나 모자란다면 인공 타액제를 사용해볼 수 있다. 여러가지 타액제가 있는데 간단하게 물병에 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약간씩 자주 마셔주면 된다.

 

(5) 스케일링 등 꾸준한 치아관리

 

구강건조증 치료법 다섯 번째! 구강건조증이 있는 환자들은 치아의 표면이 부식되어 치아가 얇아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아의 관리가 중요하다. 2∼3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해주고 치아에 불소도포를 하면 부식의 예방에 좋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충치예방용 불소 가글을 사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단 음식과 달라붙는 음식 그리고 끈적끈적한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주고 야채와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권장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혓바늘 없애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오늘은 혓바늘 없애는 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기미 없애는 방법 10가지와 이중턱 없애는 방법 13가지 그리고 뚱보균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oida.tistory.com

 

침 삼킬 때 목통증 & 편도염 빨리 낫는 법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침 삼킬 때 목통증 내지 편도염 빨리 낫는 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잔기침에 좋은 차 10가지와 가래 삭히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감기 빨리 낫는 방법 12가

oida.tistory.com

 

치아 미백 방법 14가지 총정리! (feat. 민간요법)

치아 미백 방법 14가지 총정리! (feat. 민간요법) 오늘은 치아 미백 방법 14가지에 대해 민간요법을 겻들여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치즈 섭취하기 02 포도 섭취하기 03 셀러리 섭취하기 04

oida.tistory.com

 

이상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와 구강건조증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