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αβγ 2021. 3. 1. 13:00

오늘은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와 하지정맥류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와 혈액순환 개선방법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있는 피가 심장으로 올라가지를 못하고 머물러 있거나 역류해서 발생한다. 정맥류의 '류(瘤)'는 '혹'이라는 뜻으로서, 정맥이 혹처럼 확장이 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의미한다.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노화, 과도한 운동이나 운동의 부족, 오랫동안 앉거나 서서 일하는 직업 등이다. 특히 임신, 생리 등으로 호르몬 변화가 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려면 다리근육 운동이 필수이다. 다리근육 운동을 해주면 정맥에 있는 피를 근육이 심장으로 밀어 올릴 수 있다. 특히 허벅지 안쪽의 안다리 근육의 운동이 중요하다. 안다리 근육이 적거나 빨리 퇴화를 한 사람은 하지정맥류가 빨리 온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와 하지정맥류 증상 그리고 원인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하지정맥류 증상

  2. 하지정맥류 원인

  3.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1.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 정맥류가 있다면 하지정맥류 증상으로서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며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론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한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서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 잠을 깰 수도 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형태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며, 병이 좀 더 진행이 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바깥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이고 만지면 부드러우나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며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기게 될 수도 있다.

 

 

2. 하지정맥류 원인

 

어떠한 원인이든 다리의 표재 정맥 안의 압력이 높아지면 그것이 하지정맥류 원인으로 작용하여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다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다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서 있는 경우, 흡연 등등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를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 조금 더 흔하고, 특히 임신을 했을 때에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보통은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이 된다.

 

3.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1) 하이힐 & 꽉 끼는 하의 피하기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첫 번째! 종아리 근육은 굽이 높은 신발보다는 낮은 것을 신었을 때에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 근육이 잘 움직일수록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마찬가지로 허리 또는 골반이 꽉 끼는 옷 대신에 편안한 하의를 입어주는 것도 하지정맥류를 막는 데에 도움이 된다.

 

(2) 다리 올리고 있기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두 번째!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놓으면 부종이 감소하며 혈액순환이 잘된다. 다리가 자주 붓는다거나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은 평소에 집에서 쉴 때에 베개 2~3개를 포개어놓고 그 위에다가 다리를 올려둔다.

 

 

(3)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피하기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세 번째! 적어도 30분마다 한번씩은 움직이는 것이 좋다. 장시간 비행기를 탈 때에는 앉은 자세를 바꿔주거나 발을 굽히고 세우는 등 다리를 움직여준다. 또 앉아 있을 때에 다리를 꼬지 않도록 한다.

 

(4) 적당한 운동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네 번째! 걷기와 달리기·수영 그리고 요가 등등 다리를 움직이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하지정맥류를 예방한다. 다만 장거리 달리기와 고된 등산 그리고 역기 들기와 같은 복압(복부의 압력)을 높이는 운동은 되레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체중 조절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다섯 번째! 살이 찌면 혈액량이 늘어나고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난다. 따라서 불필요한 체중을 감량하여 적정 몸무게를 유지한다.

 

(6)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 착용하기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여섯 번째! 증상이 심하지 않다거나 고령 및 임신 등의 사정상 당장 치료할 수가 없는 사람은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한다. 이는 기본 치료로서 질환 진행을 늦춰주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질환을 완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를 찾아가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오늘은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하지정맥류 증상과 원인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의 일방판막의

oida.tistory.com

 

혈액순환 개선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좋은 음식)

혈액순환 개선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좋은 음식) 오늘은 혈액순환 개선방법 10가지에 대해 좋은 음식을 겻들여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족욕하기 02 손뼉 치기 03 스트레칭 생활화하기

oida.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 총정리! (ft.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 총정리! (ft. 다리)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에 대해 다리 스트레칭과 허벅지 스트레칭 등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추운 날씨로 인해 활동량이 줄

oida.tistory.com

 

이상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와 하지정맥류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