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담 걸리는 이유 5가지 & 걸렸을 때 완화방법 5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담 걸리는 이유 5가지와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및 증상과 팔꿈치 통증 운동법 9가지 그리고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담에 잘 걸리는 사람은 크게 보았을 때 둘 중 하나이다. 하루 종일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 혹은 매일 같은 동작을 하는 주부나 운동선수이다. 즉, 근육을 너무 안 쓰거나, 너무나 많이 쓰는 경우이다. 많이 써서 담에 걸리는 것은 이해가 가는데 가만히 있는데 어찌하여 담에 걸리는 것일까?
움직이지 않고 한 자세를 유지를 하는 것 자체가 특정 근육만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를 하면 자세가 좋을 수가 없다. 근육은 적절한 수축과 이완을 통하여 기능을 유지를 하는데 장시간 나쁜 자세로 근육을 긴장시켜버리면 근육이 탄성을 잃어버리고 수축된 상태로 굳어버린다. 그렇게 굳어버리게 된 딱딱한 근육조직, 그것이 바로 담이다.
담에 가장 많이 걸리는 부분은 목과 어깨이다. 목과 어깨 근육은 특히나 스트레스와 관련이 깊다. 긴장을 하면 어깨가 위로 솟게 되면서 몸이 웅크러지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다.
담에 걸렸을 때 한두 번의 치료로 금방 좋아지기도 하나, 스트레스와 관련된 담은 치료를 받더라도 쉽게 좋아지지 않고 재발도 잦다. 또한 스트레스와 비례해서 통증도 심해진다. 머리로 올라가는 혈관이 목을 통과하기에 목근육이 잔뜩 수축되면 두통이 생기게 되거나 집중력과 기억력도 떨어지고, 무엇보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경추와 척추가 자신의 위치를 벗어나 디스크가 생길 수가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담 걸리는 이유 5가지와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
담 걸리는 이유
-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1. 담 걸리는 이유
(1) 수면자세
담 걸리는 이유 첫 번째!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목이 돌아가지 않을 때가 있다. 자는 자세 특히 베개가 불편해서, 또는 찬 곳에서 자면서, 모로 누워서 자서, 스트레스가 가득한 상태로 잠들어서 등등 잘 때의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억’ 하는 소리와 함께 뻣뻣해지거나, 더욱 심해지면 앞뒤로 숙이는 것도 힘들다. 어깨 주변의 근육인 승모근뿐 아니라 목뼈 안쪽의 근육들, 어깨를 들어서 올리는 근육과 목 앞쪽에 가장 솟아오른 흉쇄유돌근 등등의 근육들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이다.
(2) 스트레스 & 운동자세
담 걸리는 이유 두 번째! 몸통, 특히 날개뼈 안쪽과 옆구리 부위도 자주 결리는 곳이다. 날개뼈 안쪽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곳이다. 이 부분에 담이 결리면 참으로 지독하게 낫지를 않는 고질병이 될 수도 있다. 등을 어딘가에 세게 문질러야만 겨우 통증이 가시지만 곧 다시 재발을 하는 곳이다. 근육치료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함께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옆구리 부분에 결리는 담은 일반적으로 자세 탓이다. 운동하다 보면 갑자기 급정거해야만 할 때도 있고, 휙 돌아야만 할 때도 있다. 여러 동작에서 근육이 순간적으로 꼬이다가 보면 혈액공급이 되지 않을 때가 생긴다. 또 호흡과 동작이 일치하지 않을 때에 심하게 결린다. 어떤 운동이든 동작을 처음 배울 때에 참 어색하다는 것을 느껴보았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익숙해지면 동작이 자연스러워지는데 이때에 호흡과 동작이 일치된다. 자세가 안 좋아서 호흡과 동작이 불일치가 될 때 근육이 상당히 힘든데 그럴 때에 담이 결린다.
(3) 기침
담 걸리는 이유 세 번째! 기침을 오래 해도 담이 결린다. 기침 자체가 호흡에 관련한 근육을 사용을 하게 되는데, 장기간 기침을 해서 주변의 근육을 피곤하게 만들다가 보면 담 결림을 느끼게 된다. 기침을 오래 하여 생긴 담은, 목의 흉쇄유돌근, 갈비뼈 주위의 모든 근육, 횡격막 근육에 이어서 복직근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통이 심하며 자칫 감기의 염증과 겹치게 되면 여간 골치 아픈 것이 아니다.
(4) 외부충격
담 걸리는 이유 네 번째! 외부충격을 심하게 받으면 담이 결린다. 위에 언급한 것들의 종합이라 할 수가 있는데, 충격을 받다 보면 방어적 자세가 되고 불안정하게 되며, 순간적으로 호흡이 멈추게 되니 호흡근에도 문제가 일어난다. 자동차사고 후에 담이 결려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그렇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의 충격에 몸을 보호하려다가 그 긴장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방해 받고 그중에서 더욱 긴장된 근육에 담이 결린다. 이때의 담은 심각한 통증보다는 은근한 아픔이 오랫동안 가는 것이 특징이다.
(5) 자다가 나는 쥐 & 무리한 운동
담 걸리는 이유 다섯 번째! 자다가 쥐가 나게 되는 것도 담 결리는 것의 일종이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자다 종아리에 심각한 통증이 느껴져서 깨기도 한다. 종아리 근육이 뒤틀려서 딱딱해지게 되는데 이때도 담이다. 마라톤 같은 무리한 운동을 오래 하여도 근육이 경직된다. 근육 내 에너지를 너무나 써 버려서 혈액의 순환이 안 되기 때문이다. 종아리뿐만 아니라 대퇴부와 팔뚝 등 주로 커다란 근육에 피로를 느낄 때에 자주 발생한다.
2.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1) 찜질하기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첫 번째! 찜질을 해주면 좋다. 특히 뜨거운 느낌이 날 정도의 따뜻한 찜질을 더 권한다. 출혈성 상태가 아니라면 따뜻함이 혈액순환을 시켜줌으로써 우리 몸을 자연 치유하게 도와준다.
(2) 마사지하기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두 번째! 적절한 강도로 마사지해 주면 좋다. 이때 세게 누르지 말자. 한 부분을 지그시 누르고 약 10초 이상 가만히 있다가 보면 스르르 풀린다. 그런 느낌이 들 때까지 참고 있다가 편안한 상태로 마사지해야지 떡 주무르듯이 누르고 꼬집고 하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3) 두드려주기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세 번째! 만지고, 두드리고,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기를 전달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이다. 톡톡톡 두드려 주는 것만으로 근의 경직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한의학에서 사혈을 해서 부항으로 피를 뽑아주면 빨리 낫는 이유도 이런 원리이다.
(4) 스트레칭하기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네 번째! 스트레칭은 꼭 해야 한다. 평소 근육이 이완되어 있다면 담 결릴 확률이 뚝 떨어진다. 자꾸 담이 결린다는 말은 나의 몸이 굳어 있다는 말과 동일하다. 힘을 써서 운동하는 것도 근육발달에 좋으나, 힘을 빼고 이완하는 운동도 무척 질 좋은 근육을 만든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다섯 번째! 스트레스 관리를 꼭 해주길 바란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 어디다 붙여도 통하겠으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것은 실험을 통해서 많이 알려졌다. 근육을 이완하면서 혹은 명상과 깊은 호흡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해 보길 바란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담 걸리는 이유 5가지와 담 걸렸을 때 완화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 치료법 4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0) | 2021.03.02 |
---|---|
몸떨림 증상 원인 4가지 총정리! (0) | 2021.03.01 |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0) | 2021.03.01 |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0) | 2021.03.01 |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0) | 2021.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