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ft. 배탈/복통)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ft. 배탈/복통)

αβγ 2021. 8. 2. 20:45

오늘은 배탈이나 복통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복통 설사 원인 및 응급처치 5가지와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그리고 배가 차가운 이유 4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설사는 자극적인 식품섭취, 폭음, 폭식, 과량의 찬 음식 섭취, 알코올 섭취 등의 식사성 요인과 과민한 대장점막, 자율신경의 실조 등의 요인, 과로, 불안과 긴장 등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장이 민감한 경우 기름기가 많은 음식, 카페인, 탄산, 알코올, 우유, 밀가루 등은 좋지 않으며,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는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발견해서 해당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배탈이나 복통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사과
  2. 요구르트
  3. 매실
  4. 고구마
  5. 당근
  6. 된장
  7. 키위
  8. 생강
  9. 바나나
  10. 감자

 

1. 사과

 

 

설사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사과의 대표적인 성분인 펙틴은 장내 노폐물을 밀어내어 장을 깨끗하게 하며, 장의 운동성을 개선해 위장관을 진정시켜 변비와 설사 해소에 도움을 준다. 사과의 구연산은 위액 분비를 활발히 해 소화를 도와준다.

 

2. 요구르트

 

설사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고, 장내 독소 생산을 억제해 장의 연동운동이 정상으로 유지되면서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는 등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매실

 

설사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을 함유해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을 예방한다. 또한 소화액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해소, 배탈 등 위장장애와 장의 연동운동 개선에 효과가 있다.

 

4. 고구마

 

설사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고구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마

 

 

설사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마의 끈적거리는 물질은 뮤신은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가 잘 이뤄지도록 도우며, 장 내 유산균 수를 증식시켜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해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6. 당근

 

설사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당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도와주며,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도와주는 비피더스균 생성 조력자인 비피더스 인자가 있어 변비 등의 기능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된다.

 

 

7. 된장

 

설사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된장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인체에 이로운 균이 자라게 해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된장은 찌개나 국으로 끓여서 먹는 것보단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8. 키위

 

설사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타아제가 들어 있기에 고기를 먹고 난 뒤에 후식으로 좋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도 있다. 아침 공복에 키위를 1개 정도 먹어주면 변비가 해소된다.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주스로 섭취해도 좋다.

 

 

9. 생강

 

 

설사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냉증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장의 기능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차로 끓여 먹으면 잦은 설사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10. 바나나

 

설사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바나나는 변비에도 좋으나, 설사에도 효과가 좋은 기특한 과일이다.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팩틴 성분이 장 활동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이다.

 

 

11. 감자

 

설사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감자도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음식이다. 감자는 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감자를 삶아 으깨서 먹어주어야만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 좋다.

 

12. 감

 

설사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감 내부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떫은맛을 내는 탄닌은 설사를 멎게 해주며 위궤양 등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이다. 따라서 설사를 앓을 때에는 감을 가까이하면 좋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복통 설사 원인 & 응급처치 5가지 총정리! (ft. 배탈/구토/메스꺼움)

오늘은 구토나 메스꺼움, 어지러움 혹은 식은땀 등을 동반하는 배탈 즉 복통 설사 원인 4가지와 복통 설사 응급처치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장꼬임 증상 및 원인 4

oida.tistory.com

 

대장암 초기증상 & 예방법 총정리! (ft. 수술 후 좋은 음식)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과 대장암 예방법 그리고 대장암 수술 후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변의 원인 5가지 그리고 폐암에 좋은 음식

oida.tistory.com

 

배가 차가운 이유 4가지 총정리!

오늘은 배가 차가운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혈압 낮추는 법 8가지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손발 차가운 원인 6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

oida.tistory.com

 

이상 배탈이나 복통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