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저혈당 수치 및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저혈당 수치 및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

αβγ 2021. 8. 22. 07:41

오늘은 저혈당 수치 및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저혈당 증상 3가지와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 그리고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평소 대처가 중요하지만, 당뇨병은 혈당을 정상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환자 대부분이 저혈당을 생소하게 여기기 마련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국 당뇨병 환자 1500여명을 대상으로 저혈당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은 저혈당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했다.

 

 

반면, 저혈당에 대해 주치의와 적극적으로 논의한다고 답한 환자는 33%에 불과했다. 저혈당으로 인해 실신 및 쇼크가 찾아와도 환자 대부분이 무방비 상태라는 것이다.

 

저혈당은 당뇨병 치료 중 나타나는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실신, 경련, 뇌손상, 치매 등의 심각한 증상을 겪게 돼 일상 생활이 어려워진다. 또 저혈당은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시 환자들이 곧바로 적절한 조처를 하는 것은 물론, 중증 저혈당증이 발병하지 않도록 교육받고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이처럼 저혈당은 예방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환자가 식사와 운동, 치료제 복용의 조화를 통해 혈당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을 경계 해야 한다고 말한다. 환자 스스로가 꾸준하게 혈당을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 식생활뿐 아니라 약물의 종류와 복용량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당뇨병 환자들이 설포닐우레아 계열과 같은 인슐린 분비 촉진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저혈당이 발생하기 쉽다. 인슐린 용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경구 혈당강하제를 과도하게 복용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저혈당 수치 및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저혈당 수치
  2. 저혈당 원인
  3. 저혈당 쇼크 증상
  4.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
  5. 저혈당 식사요법
  6. 저혈당 운동요법

 

1. 저혈당 수치

 

 

혈당은 우리 몸의 세포들이 생명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일반적으로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는 70~140mg/dl 사이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런데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게 또는 낮게 나타나기도 한다.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70mg/dl 밑으로 낮아져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 즉 혈당이 부족한 상태를 뜻한다. 혈당이 50mg/dl 이하로 낮아지면 매우 위험한 수준의 저혈당이라 할 수 있다.

 

 

2. 저혈당 원인

 

 

저혈당증이 생기는 흔한 원인은 경구용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는 사람이 평소보다 음식 섭취량이 적거나(음식을 거르는 경우, 매우 소식하는 경우, 소화가 안 되어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 등) 활동량과 운동량이 과한 것이다. 한편 식사와 운동은 평소대로 했으나 인슐린이나 경구용 혈당 강하제를 실수로 과량 투여하는 경우에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음주나 일부 혈당을 떨어뜨리는 약물의 사용, 중증의 신체적 질환, 부신피질호르몬이나 글루카곤 등의 호르몬 결핍, 인슐린 생성 췌장 종양, 인슐린에 대한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 위절제술 환자, 유전성 탄수화물 대사효소 이상 질환 등의 요인에 의해서도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3. 저혈당 쇼크 증상

 

저혈당증의 증상으로는 기운 없음, 몸의 떨림, 창백, 식은땀, 현기증, 흥분,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공복감, 두통, 피로감 등이 있다. 저혈당증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발작이 있을 수 있고 쇼크 상태가 초래되어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혈당 측정이 가능하면 검사를 통해 확인한 후) 저혈당이 더 진행되기 전에 혈당을 올릴 수 있은 음식(주스, 사탕, 설탕 등)을 섭취해야 한다.

 

4.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

 

 

(1) 가장 신속히 흡수돼 신체에 작용할 수 있는 당질을 15∼20g 정도 섭취한다(예: 콜라 1∼2컵, 오렌지 주스 1∼2컵, 우유 1∼2컵, 각설탕 2∼3개를 물에 녹여서, 사탕 3∼4개 등).

 

(2)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한다. 약 15분이 지나도 계속 저혈당 증상을 느낀다면 위의 방법을 반복하거나 간단한 음식(과자, 빵 등)을 먹도록 한다.

 

 

(3) 그래도 혈당이 낮거나 저혈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곧 의사에게 연락한다.

 

(4) 저혈당 증상이 모두 없어지면 가벼운 식사를 한다.

 

(5) 환자가 의식이 없으면 음식을 먹거나 마실 수 없는데 따라서 억지로 음식이나 음료수를 먹이려 하면 기도가 막히게 될 수 있어 위험하다. 이때에는 빨리 병원 응급실로 이송하여 포도당주사를 맞도록 해야 한다.

 

 

5. 저혈당 식사요법

 

 

저혈당은 혈액 내에 인슐린 양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거나 포도당의 소모가 커진 경우 혈당이 매우 낮아진 상태를 의미한다. 극심한 저혈당을 초래한 경우 생명에 위험이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혈당을 올릴 수 있는 단순당 식품을 섭취하여 정상 혈당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1) 인슐린을 투약하는 경우 약물의 최대 작용 시간대에 간식을 배분하여 섭취한다.

 

(2) 저혈당의 정도에 따라 필요한 분량의 단순당을 섭취한다.

 

- 혈당이 51~70 mg/dl인 경우: 당질 10-15g 섭취(사탕 5개, 주스 1/2컵, 설탕 1큰술)

- 혈당이 41~50 mg/dl인 경우: 당질 20g 섭취(사탕 7개, 주스 2/3컵 등)

- 혈당이 40 mg/dl인 경우: 당질 30g 섭취(사탕 10개, 주스 1컵 등)

 

 

(3) 저혈당 후 식사 시간이 1시간 이상 남았을 때는 복합당질(식빵, 비스켓 등)과 단백질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4) 공복에 술을 섭취하지 않는다.

 

(5) 2시간 이상의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 혈당 정도에 따라 운동 전이나 운동 중간에 보충간식을 섭취한다.

 

 

(6) 저혈당 권장 식품은 설탕, 사탕, 주스, 음료수, 요쿠르트 등이다. 주의 식품은 채소류, 튀김류 등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품이다. 그 외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식사 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공복시간이 길지 않게 한다.

2) 저혈당 발생에 대비해 단순당을 휴대하도록 한다.

3) 저혈당 발생 빈도와 증상을 관찰하여 식사 중 당질의 양과 활동 정도를 적절히 조절한다.

4) 저녁 식사시간이 빠르거나 약물요법을 1일 2회(저녁식사 이전 투여하는 경우) 사용하는 경우, 새벽에 심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취침 전 간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6. 저혈당 운동요법

 

 

(1) 운동 전후 혈당 신중하게 관찰하기

 

저혈당은 운동을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운동에 의한 혈당 강하효과는 12시간 이상 지속될 수 있으므로 운동 전과 운동 후 몇 시간까지는 혈당을 신중하게 관찰하고, 특히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종목을 바꿀 때 주의해야 한다.

 

인슐린을 사용하는 경우 인슐린 용량을 줄이거나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는 것(30분 운동시 10~15g)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운동 중 활동하지 않는 복부와 같은 부위에 인슐린을 투입하고, 인슐린 분비가 최고에 달했을 경우에는 운동을 피해야 한다.

 

 

(2)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운동하기

 

가능하면 매일 규칙적인 시간(가능한 식후 1~3시간 사이)에 운동을 하도록 하고, 운동 전 혈당이 100mg/dl 보다 낮거나 300mg/dl보다 높으면 혈당을 조절한 후에 운동을 시행하도록 한다. 야간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녁 늦은 운동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3) 유산소 운동보다 근력 운동 먼저 하기

 

 

1형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실시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유산소 운동 후 근력운동을 시키고, 다른 한 그룹은 근력운동을 먼저 실시한 후 유산소 운동을 시켰을 때, 근력운동을 먼저 실시한 사람들이 혈당의 안정성을 보여 운동 후 저혈당을 예방하는 효과가 더 크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운동 후 저혈당을 자주 경험하는 경우에는 운동의 순서를 바꾸어 실시하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다.

 

(4) 정리운동의 중요성

 

다음으로 정리운동의 중요성이다. 운동프로그램은 준비운동과 본운동, 정리운동으로 구성되는데 정리운동은 본운동의 종료 후 갑자기 운동을 멈추지 않고 서서히 운동 강도를 낮추며 마무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 중에는 근육의 펌프작용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혈액량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운동을 종료한 후에는 이러한 작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운동 중 증가되었던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혈액량이 급격하게 줄며 이는 저혈압 및 심근허혈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일반인에 비해 높기 때문에 정리운동이 매우 중요하며, 운동 후 어지럼증을 경험하거나 흉통을 느낀 적이 있다면 특히 정리 운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정리운동은 5~10분 정도 실시하되 스트레칭이 아니라 본운동 시에 사용하던 종목에서 강도를 서서히 낮추는 방법을 권장한다(예를 들면 빨리 걷기를 실시했다면 천천히 걷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저혈당 증상 3가지 총정리! (ft. 원인/좋은 음식)

오늘은 저혈당 증상 3가지와 저혈당의 원인 그리고 저혈당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몸떨림 증상 원인 4가지와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13가지 그리고 노

oida.tistory.com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 총정리! (ft. 원인/좋은 음식)

오늘은 당뇨병 원인과 당뇨병에 좋은 음식 그리고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와 혈관 염증에 좋은 음식 14가지 그리고

oida.tistory.com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 총정리!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 총정리! 오늘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목차 01 선(Sun) 다이어트 02 지중해식 다이어트 03 저칼로리 음식 섭취하기 04 질병이 있는

oida.tistory.com

 

이상 저혈당 수치 및 저혈당 쇼크 증상 응급 처치 대처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