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 총정리! (ft. 두통/원인/예방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 총정리! (ft. 두통/원인/예방법)

αβγ 2021. 8. 25. 12:38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와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 뇌졸중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에 좋은 음식 19가지와 뇌졸중 예방법 5가지 그리고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요즘처럼 찬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계절에 주의해야 할 질환이 바로 뇌졸중(뇌중풍)이다. 기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올라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뇌졸중은 뇌에 있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다.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뇌출혈)과 혈관이 막혀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을 통틀어 뇌졸중이라 부른다. 뇌경색이 전체 뇌졸중의 70∼80%를 차지한다.

 

뇌졸중은 뇌세포가 사멸하면서 반신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 등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경색일 경우 일반적으로 6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막힌 혈관을 뚫거나 막힌 동맥 부위에 카테터를 직접 삽입해 혈전을 제거하는 시술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뇌경색 환자는 지체하지 말고 이런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와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 뇌졸중 원인 그리고 예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점
  2. 뇌졸중 원인 3가지
  3.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
  4. 뇌졸중, 다시 좋아질 수 있을까?
  5. 뇌졸중 예방법

 

1.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점

 

 

뇌졸중은 증상 초기에 어지럼증을 동반한 두통으로 나타나 많은 사람들이 단순 두통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다만 뇌졸중으로 인한 두통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2차성 두통이므로, 단순 경미한 증상으로 여겨지는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의 1차성 두통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편두통은 심한 만성 두통으로 구역과 같은 속 불편감을 잘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한쪽 머리에서 통증이 생긴다고 알고 있으나, 양쪽 머리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다. 이마나 뒷머리 통증이 나타나면 근육이 경직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긴장성 두통일 확률이 높다. 이러한 1차성 두통은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 몸이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경감된다.

 

뇌졸중에 의한 2차성 두통은 뇌졸중 전조증상이 점차 호전되는 것이 아니라 심해지며 한쪽 눈 떨림, 졸음, 의식 소실, 발음장애, 보행장애, 시력장애를 동반한다는 데에 그 차이가 있다. 한쪽 눈 위 떨림뿐만 아니라 두통의 강도도 다르다. 뇌졸중 원인에 의한 두통은 둔기로 머리를 얻어맞은 것처럼 날카롭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므로 즉시 응급실에 가 뇌졸중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뇌졸중 원인 3가지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져서(뇌출혈) 뇌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해 뇌 손상이 오고 뇌의 여러 가지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1) 동맥경화성 뇌경색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동맥경화성(당뇨나 고혈압으로 혈관 벽에 지방성분이 쌓이면서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 뇌경색인데, 최근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흡연과 과음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30, 40대에서도 전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 동맥경화증으로 손상된 뇌혈관에 생성된 혈전(혈액 속 혈소판과 혈액 응고 물질이 떡처럼 뭉쳐진 덩어리)이 혈관을 막으면서 뇌경색이 유발되는 것이다.

 

 

(2) 색전성 뇌경색 & 열공성 뇌경색

 

이외에도 부정맥 등 심장판막의 문제로 심장이나 다른 큰 혈관에서 생긴 혈전이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색전성 뇌경색과 큰혈관에서 파생되는 뇌의 아주 가는 미세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열공성 뇌경색이 있다.

 

(3) 뇌내출혈 & 뇌지주막하출혈

 

뇌출혈의 경우는 크게 뇌내출혈과 뇌지주막하출혈이 있는데, 뇌내출혈의 경우 고협압으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것이고, 뇌지주막하출혈은 뇌동맥류등의 혈관 파열로 인하여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 아래에 피가 고이는 것이다.

 

 

3.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

 

 

뇌졸중은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뇌졸중의 전조 증상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내외에서 뇌졸중 전조 증상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활용되는 방법이 패스트(FAST)이다. Face, Arm, Speech, Time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각각 뇌졸중의 전조 증상 파악과 대응 방법을 의미한다.

 

얼굴(Face)은 활짝 웃었을 때 양 입꼬리가 비슷한 높이로 올라가지 않고 어느 한쪽 입꼬리가 처지지 않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팔(Arm)은 양팔을 들어서 한쪽 팔의 힘이 빠지거나 처지지 않는지를 봐야 한다. 언어능력(Speech)은 같은 단어나 문장을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말했을 때 말이 잘 나오지 않거나 어눌하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스스로 점검해보고 한 가지라도 이상이 있을 경우엔 시간(Time)을 지체하지 말고 곧바로 가족이나 119를 불러 병원으로 가야 한다. 뇌졸중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장애를 불러올 수 있는 질환이지만 전조 증상을 잘 알고 빠르게 대처하면 장애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4. 뇌졸중, 다시 좋아질 수 있을까?

 

뇌졸중이 치명적인 이유는 한 번 손상된 뇌 조직은 다시 좋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된 부분의 기능을 다른 정상적인 조직이 도와줘 증상이 좋아질 수 있다.

 

뇌졸중은 발생 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진행되므로 빠른 치료가 생명이다. 60분 이내 대처했을 때 가장 경과가 좋으며 최근에는 4.5시간 이내 병원에 도착하면 정맥 내 혈전용해술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라도 환자상태에 따라 동맥 내 혈전제거술을 시도해볼 수 있다. 늦을수록 치료효과는 떨어지고 부작용이 더 커지며 후유증도 크게 남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났더라도 초기 뇌경색이 진행하거나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 진행을 막기 위해서 빨리 내원해서 치료해야 한다. 급성기 뇌졸중 치료가 종료된 이후 뇌졸중 환자들은 많은 부분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갖게 되는데, 적극적이고 빠른 재활치료로 신체 기능이 호전될 수 있다.

 

 

5. 뇌졸중 예방법

 

 

뇌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이다.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다면 치료에 힘쓰고, 흡연이나 과음은 자제할 것을 권장한다. 비만, 운동부족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도 뇌졸중 치료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 미국심장협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졸중을 겪은 후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평균 혈압이 감소했다. 혈압이 높으면 뇌졸중이 재발하기 쉽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혈압을 낮추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 등 건전한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을 확률이 더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 총정리!

오늘은 뇌졸중 좋은 음식 1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oida.tistory.com

 

뇌졸중 예방법 5가지 총정리! (ft. 전조증상/원인)

오늘은 뇌졸중 예방법 5가지와 전조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가지

oida.tistory.com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뇌졸중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아침과 저녁의 날씨가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준비없이 밖으로 갑작스레 나갔

oida.tistory.com

 

이상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와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 뇌졸중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