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고혈압 수치표 & 낮추는 비법 6가지 총정리! (ft. 원인)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고혈압 수치표 & 낮추는 비법 6가지 총정리! (ft. 원인)

αβγ 2021. 8. 26. 12:57

오늘은 고혈압 수치표와 고혈압 원인 3가지 그리고 고혈압 수치 낮추는 비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고혈압에 좋은 운동 5가지와 고혈압 증상 7가지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대한고혈압학회는 우리 국민 약 1200만 명에게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고혈압은 세계 사망 위험 요인 1위 질환이지만 증상이 전혀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다.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을 유발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린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해 혈압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과체중은 고혈압 발생위험을 3배 이상 높인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고, 통밀, 현미 등 정제되지 않은 거친 곡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올바른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주 3회 이상 땀이 나고 숨이 어느 정도 찰 정도로 열량을 소모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하는 것이 고혈압 관리의 첫 단계이다. 아침엔 약물 복용 전과 밥 먹기 전에 2차례 측정하고, 저녁엔 잠자리에 들기 전 2차례 측정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없지만 합병증이 찾아올 위험성이 높은 고혈압은 생활 속 운동과 식이요법 등으로 조절해주는 것이 권장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고혈압 수치표와 고혈압 원인 3가지 그리고 고혈압 수치 낮추는 비법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고혈압이란?
  2. 고혈압 수치표
  3. 고혈압 원인 3가지
  4. 고혈압 수치 낮추는 비법 6가지

 

1. 고혈압이란?

 

 

대한고혈압학회 진료지침에서는 정상혈압을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가장 낮은 최적혈압으로 정의하고 수축기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혈압 80mmHg 미만으로 설정했다. 이를 기준으로 각 수치의 증가에 따라 고혈압 전단계 1기와 2기, 고혈압 1기와 2기로 구분했다.

 

크게 수축기혈압 120~139mmHg, 이완기혈압 80~89mmHg를 고혈압전단계, 140~159mmHg, 90~99mmHg를 고혈압 1기, 160mmHg 이상, 100mmHg 이상은 고혈압 2기로 설정했다. 또 수축기혈압만 140mmHg 이상으로 높고, 이완기혈압이 90mmHg 미만인 경우에는 수축기단독고혈압으로 정의했다.

 

 

2. 고혈압 수치표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하나의 표로 만들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혈압분류 수축기혈압(mmHg)   이완기혈압(mmHg)
정상혈압 120 미만 그리고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기 120~129 또는 80~84
2기 130~139 또는 85~89
고혈압 1기 140~159 또는 90~99
2기 160 이상 또는 100 이상
수축기단독고혈압 140 이상 그리고 90 미만

 

3. 고혈압 원인 3가지

 

 

(1)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혈관 수축

 

혈압이 높아지는 첫 번째 원인은 혈관 수축이다. 혈관이 좁아지는 주된 이유는 과식과 운동부족이다. 고칼로리식, 고지방식을 하고 운동이 부족하면 혈액이 산성화된다.

 

또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증가한다. 이것들이 혈관에 쌓여서 혈관이 좁아지게 된다. 스트레스도 혈관을 좁아지게 만든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 혈관이 좁아지니까 당연히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다.

 

 

(2) 혈액이 끈적끈적해지거나 비만이 생기는 경우

 

고혈압이 생기는 두 번째 원인은, 우리 몸에 혈압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 생긴 것이다. 혈압이 높아지는 상황은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 발생한다. 물보다 기름이 파이프 통과하기가 어렵듯,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 혈관을 통과하기 어려워진다. 혈압이 높아져야 통과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몸은 혈액순환을 위해서 혈압을 높인다.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당뇨병이다.

 

비만이 있어도 몸이 혈압을 높인다. 비만은 지방조직이 많아지는 현상이다. 지방조직이 많아지면 모세혈관도 많아져야 한다. 여분의 모세혈관에도 혈액을 보내기 위해서 몸은 혈압을 높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비만이 생기면 심장 동맥에도 많은 부담이 가해진다. 그래서 비만 환자들에게 동맥질환이 자주 발생한다.

 

 

(3)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다음으로, 신장 질환이 생기면 몸이 혈압을 높인다. 신장은 모세혈관 덩어리이다. 혈액이 들어가면 혈액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신장은 하루에 200리터 혈액을 걸러준다. 혈액이 들어가면 사구체를 통해 걸러지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걸러진 혈액은 다시 혈관으로 간다.

 

그런데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신장에 혈액이 많이 공급되어야 한다. 신장에 혈액을 많이 보내기 위해서 몸이 혈압을 높이는 것이다. 그 결과 이차적으로 고혈압이 나타난다.

 

 

4. 고혈압 수치 낮추는 비법 6가지

 

 

약을 먹지 않고 혈압을 내리는 것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혈압은 미국인 사망 원인의 15%를 차지한다. 고혈압은 대개 증상이 없지만 심장마비와 뇌졸중은 물론 동맥류, 인지력 감퇴, 신부전과 같은 질환의 발생 위험을 크게 높인다.

 

약을 먹어 혈압을 낮출 수는 있지만 다리 경련, 현기증,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다. 그럼 약 먹지 않고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는 방법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파워워킹

 

약간 빠른 속도로 걷기 운동을 하는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6~8㎜Hg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산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해 힘들이지 않고 혈액을 공급하게 된다.

 

(2) 심호흡

 

기공이나 요가, 태극권처럼 천천히 호흡하는 명상적인 훈련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킨다. 이런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콩팥 효소인 레닌의 분비를 촉진한다. 집에서 아침이나 밤에 5분 정도씩 깊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는 심호흡을 해보도록 하자.

 

 

(3) 칼륨이 풍부한 식품 섭취하기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의과대학의 린다 반 혼 교수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루 2000~4000㎎의 칼륨을 섭취해야 한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구마, 토마토, 감자, 바나나, 강낭콩, 완두콩, 멜론, 말린 자두나 건포도가 있다.

 

(4) 히비스커스 차 마시기

 

 

미국 터프츠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차를 매일 3잔씩 마신 사람들은 6주 만에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이 7포인트 정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을 복용했을 때와 거의 같은 효과이다. 히비스커스에 들어 있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식물 화학물질이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피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한 허브 차가 여러 가지 있다.

 

(5) 근무시간 줄이기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41시간 넘게 일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1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과근무를 하게 되면 운동할 시간이 없고 건강하게 식사를 못하기 때문이다.

 

(6) 음악 들으며 휴식 취하기

 

이탈리아 플로렌스대학교 연구팀이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클래식과 켈트, 인도 음악을 듣게 했다. 일주일 후 환자들의 최고 혈압이 3.2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후에는 4.4포인트 감소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운동 종류 5가지 총정리! (ft. 시간/강도/빈도/주의사항)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운동 종류 5가지와 운동 시간, 강도, 빈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고혈압 증상 7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 그리고 고혈압에

oida.tistory.com

 

고혈압 증상 7가지 총정리! (ft. 합병증/두통)

오늘은 고혈압 합병증의 종류와 증상을 통해 두통을 포함한 고혈압 증상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고혈압 낮추는 방법 7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고

oida.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 총정리!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요즘과도 같은 날씨엔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인해 뇌혈관질환의 사고 위

oida.tistory.com

 

이상 고혈압 수치표와 고혈압 원인 3가지 그리고 고혈압 수치 낮추는 비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