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 총정리!

αβγ 2021. 8. 26. 13:57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Q&A 5가지와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전 세계에서 50억 회분이 넘는 코로나19 백신이 접종된 것으로 집계됐다. AFP통신은 우리 시간으로 8월 25일 0시 기준, 전 세계적으로 총 50억 600만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이 접종됐다고 각국 공식통계를 종합해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8일, 영국에서 처음 대규모 접종 캠페인이 시작된 지 8개월여 만이다.

 

 

백신 첫 10억 회분이 접종되는 데는 약 140일이 소요됐지만, 40억 회분에서 50억 회분으로 증가하는 데는 불과 30일밖에 걸리지 않아 접종 속도는 초기보다 빨라진 모습이다.

 

백신을 가장 많이 접종한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 접종분의 약 40%인 19억 6천만 회분을 접종했다. 이어 인도가 5억 9천만 회, 미국이 3억 6천만 회로 접종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인구 100명당 백신 접종 횟수는 평균 64회분으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2.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
  3.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
  4.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증상에 대한 대처법
  5.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는가?
  6.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은 바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가?
  7. 아나필락시스가 어떤 증상이고, 발생 여부를 접종 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8. 만 74세이고 지난달에 간암수술을 받은 경우 백신 접종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가?
  9. 접종할 경우 백신접종 확인증을 받을 수 있다. 확인증이 있다면 집합금지, 자가격리 등 방역정책에서도 제외될 수 있는가?
  10. 접종 후에 당뇨병과 고혈압 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는가?

 

1.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예방접종 하루 전, 예방접종 대상자는 예약된 예방접종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을 받아서는 안 되며,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이거나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별 1차, 2차 예방접종 간격을 반드시 준수해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해야 하고,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둬야 한다. 백신별 접종간격은 아스트라제네카 제품 8∼12주, 화이자 제품 3주다.

 

 

2.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

 

 

-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기

-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접종 후 15분간 관찰

- 과거에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반드시 30분간 관찰

-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기

-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 기울이기

- 만약 39도 이상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날 시 바로 의사의 진료 받기

-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 삼가

-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

-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3.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와 같이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는 차가운 수건을 접종 부위에 대거나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이상반응이 발생했을 때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 고열이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로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4.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증상에 대한 대처법

 

 

(1) 접종 후 접종부위 부기나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한다.

(2) 접종 후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한다.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으로 불편할 경우,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예방접종 전에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해 놓고, 예방 접종 후 몸살 증상이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도록 한다.

(3)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에 방문한다.

 

 

5.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는가?

 

(1) 접종 후 접종부위 부기, 통증, 발적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2)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3) 접종 후 심한 또한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4)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5)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6.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은 바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가?

 

 

마스크를 안 쓰고 이전처럼 일상생활을 하는 시기는 내가 접종을 한 직후가 아니다. 백신접종을 통해 충분한 면역반응을 얻었다고 판단하려면 적어도 2회 접종이 이뤄진 후 2주의 시간은 지나야 한다. 다만 그 이후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권고하기는 어렵다. 대다수 사람이 면역력을 획득하는 것은 맞지만, 접종자 중에서도 면역력의 수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이 존재할 수 있다.

 

7. 아나필락시스가 어떤 증상이고, 발생 여부를 접종 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의 면역기관이 지나치게 반응하는 면역반응이다. 대부분의 경우는 30분 이내에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은 복합적이다. 피부 증상은 두드러기나 가려움 또는 발진이 있을 수 있고, 호흡기 증상은 숨이 차는 호흡곤란증이 온다. 심혈관계에서는 맥박이 빨라지거나 혈압이 갑자기 떨어져 현기증이 나타나 순간적으로 쓰러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즉각 치료를 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른다.

 

그러나 대부분 의료기관에서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대비책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 치명적인 알레르기 반응이기는 하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가 이뤄지면 문제없이 회복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발생 여부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기존에 예방접종이나 음식에 의해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이번에 접종한 후 최소 30분은 의료기관에 머무르며 증상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8. 만 74세이고 지난달에 간암수술을 받은 경우 백신 접종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가?

 

 

암환자나 중증면역저하자에 대한 이상반응 우려는 크지 않다. 면역반응이 떨어질 수 있어 효과가 낮아질 가능성은 있다. 다만 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아주는 의미가 크기 때문에 접종은 더 권고돼야 하는 부분이다. 간경화와 같은 과정을 거친 경우 출혈경향성으로 혈종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종부위의 지혈을 잘 해야 한다.

 

9. 접종할 경우 백신접종 확인증을 받을 수 있다. 확인증이 있다면 집합금지, 자가격리 등 방역정책에서도 제외될 수 있는가?

 

정은경 질병청장은 예방접종증명서가 있다고 해서 시설출입 혹은 집합금지를 면제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다. 다만 접종자가 밀접접촉자로 분류됐을 때 자가격리를 면제하고 검사나 능동감시로 할지, 해외 입국자들이 증명서를 가지고 올 경우 자가격리기간을 조정할지 등은 방역지침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지침이 정리되면 발표할 예정이다.

 

 

10. 접종 후에 당뇨병과 고혈압 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는가?

 

예방접종 전후에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과 관련된 약물을 그대로 복용해도 된다. 약을 중단하거나 변경할 이유는 전혀 없다. 앞선 임상연구에 당뇨병, 고혈압 환자가 상당수 포함됐고 유효성, 안전성 지표가 크게 다르지 않게 나타났다. 그런 측면에서 백신 접종도 가능하고, 동일한 약물을 복용해도 된다고 본다.

 

NSAID라고 부르는 소염제는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정도를 낮출 수 있는 이론적인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백신의 효과를 떨어트리는 것은 아니지만 NASID 형태의 소염제는 접종 전 미리 복용하거나, 이후에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만약 백신 접종 중 면역반응이 걱정된다면, 항염증작용은 없고 진통, 해열 효과가 있는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약물을 쓰는 게 도움이 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Q&A 5가지 총정리!

오늘은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Q&A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10가지와 임신성 당뇨 혈당 낮추는 법 10가지 그리고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

oida.tistory.com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오늘은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가 약해져서 생기는 병이다. 약한 척추를 보강하기 위하여 척추관 내부의 뼈가 두꺼워진다. 뼈가 두꺼

oida.tistory.com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 총정리! (ft. 두통/원인/예방법)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FAST와 뇌졸중과 두통의 차이, 뇌졸중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뇌졸중에 좋은 음식 19가지와 뇌졸중 예방법 5가지

oida.tistory.com

 

이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