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총정리! (ft. 유형/증상/원인) 본문
오늘은 비만의 유형과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비만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복부비만에 좋은 운동 4가지와 복부비만 해결방법 4가지 그리고 산후 비만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비만이란 과도한 체지방의 증가로 인하여 대사 장애가 유발된 상태를 뜻한다. 이러한 비만은 허헐성 심질환,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근골격계 질환, 각종 암 등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보이는 체지방의 증가로 비만은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체지방의 증가는 신체에 고루 분포되기도 하지만, 일정 부위에 많이 축적될 수도 있다. 성별에 따른 체지방 분포의 차이도 있으며, 여성에서는 허벅지와 둔부에 지방 분포가 많고, 남성에서는 허리 주위를 따라 많이 분포된다. 이러한 지방 분포에 따라 여성형, 하복부 비만, 혹은 남성형, 상체비만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만의 유형과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비만 증상 그리고 원인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 비만의 유형 4가지
- 비만 증상 8가지
- 비만의 원인
-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 비만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6가지
- 비만 관리 시 주의사항
1. 비만의 유형 4가지
(1) 지방형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전체적으로 통통한 타입으로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살이 찐 경우이다. 힘을 줘도 근육이 만져지지 않고 전체비만인 경우가 많다. 일단 전체적인 칼로리 감소로 체중을 조절한 뒤 하체 다이어트를 시행하면 비교적 쉽게 관리할 수 있다.
(2) 부종형(물살형)
오후가 되면 다리가 붓거나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 타입으로 다리가 부어서 상대적으로 다리가 두꺼워 보인다. 질환에서 오는 부종일 수도 있으며 단순한 생리적 현상일 수도 있다. 우선 심하게 붓는다면 병원의 진찰을 받아보고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식이요법과 운동 등의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3) 근육형
피하지방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근육에 지방이 많아 손으로 만졌을 때 딱딱하게 느껴지는 유형이다. 운동을 하다가 중단한 경우나 장시간 서서 일하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허벅지보다 종아리가 더 굵다.
(4) 혼합형
지방형, 부종형, 근육형 중 두세 가지가 혼합된 유형이다. 대부분의 하체비만이 이에 속한다.
2. 비만 증상 8가지
(1) 피로하다
살이 찌면서 만성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만이 되면 미세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피로물질이 축적되기 쉽고, 비만과 동반된 지방간이나 간 기능장애 등이 피로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살이 찌면 이전보다 혈액의 요구량이 많아져 심장에서 더욱더 많은 양의 혈액을 조직으로 보내야만 하는 부담이 생긴다. 그러다가 심장이 지치고 기능이 떨어지면 몸이 붓다가 피로해지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비만하면서 피곤하다면 다른 원인도 생각해 보아야 하지만 비만 자체도 피로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2) 몸이 자주 붓는다
비만 환자가 몸이 붓는 원인은 신장 기능의 이상이라기보다는 불규칙한 식사나 무분별한 다이어트로 인한 경우가 더 많다. 단식이나 효소다이어트 등의 식이요법을 한 후 조금만 과식하면 몸이 붓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탄수화물(당질) 때문이다.
탄수화물은 쌀이나 밀과 같은 곡류에 많이 함유된 당류를 말하며, 우리나라 사람은 탄수화물의 섭취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이러한 탄수화물은 수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단식이나 효소 다이어트와 같은 경우는 하루 900kcal 이하의 저열량, 저탄수화물의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대부분 수주 안에 5kg 이상의 체중이 감소한다.
그러나 실제 지방이 감소되기보다는 탄수화물 섭취의 감소로 인한 이뇨작용으로 수분이 감소된 것뿐이다. 그러므로 식이요법 후 탄수화물의 섭취가 늘어나면 수분의 재공급과 이뇨억제 작용으로 인하여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게 된다. 일이 매우 바쁘거나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때도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탄수화물의 섭취 감소로 인하여 상대적 탈수현상이 있다가 폭식을 하면 수분이 재흡수되어 부종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3) 숨이 차다
뚱뚱해지면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서 폐에 부담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러다 보니 운동을 더욱더 싫어하게 되고 자연히 체력이 저하된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땀이 심하게 나며 숨을 헐떡거리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갑자기 숨이 차거나 휴식을 취할 때에도 숨차는 현상이 계속 이어지면 심장과 폐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만일 정상이라면 서서히 저염식 식이요법을 시작하고 차츰 숨이 차는 증상이 없어지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운동량을 결정하면 된다.
(4) 소화가 안 되고 가스가 찬다
장에 지방이 축적되면 장의 운동이 감소되어 소화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특히 복강내 지방은 소화 능력 이외에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많은 연관을 갖고 있으므로 복강내 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식후에 반드시 운동을 하고 평상시에도 자주 몸을 움직이도록 한다.
(5) 가슴이 두근거린다
비만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는 경우, 대부분은 스트레스성 비만이다. 비만에 의한 증상이라기보다는 비만을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마음이 항상 불안하고 무언가에 쫓기는 것 같은 느낌은 폭식을 자제할 수 없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현상이 자신을 뚱뚱보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스트레스의 요인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6) 머리가 자주 아프다
비만클리닉 외래에 내원하는 사람들 중에 약 12% 정도가 편두통을 호소하는데 편두통은 대개 완벽하고 깔끔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머리가 아프기 전에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울렁거린다. 눈이 침침하며 잘 보이지 않거나 머리가 빠개지도록 아픈 증상을 동반한다.
이렇게 아플 때는 아무것도 먹지 못하다가 다시 먹게 되면 폭식형 체중증가는 당연한 결과,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실제적으로 비만은 아니지만 체중의 변화가 심하고 체중이 증가하면 완벽한 성격이다 보니 이를 참지 못하여 살을 꼭 빼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려 단식과 같은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택하게 된다.
이런 반복적인 다이어트는 아이러니하게 도리어 비만을 만들어버린다. 또한 드물지만 비만에 의한 고혈압으로 뇌압항진이나 근육에 의한 두통도 나타날 수 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단 두통에 대한 치료가 일차적이며, 최근에는 두통을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제가 많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으로 치료한다면 비만을 예방할 수도 있고 두통으로 인하여 비만치료를 포기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7) 몸이 자주 아프다
뚱뚱한 사람들이 자주 아픈 것은 몸이 둔해져 점점 움직이지 않게 되기 때문으로 조금만 일을 해도 놀란 근육이 수축되어 통증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으로써 목이 자주 뻐근하고 어깨 주위가 아프고 손발이 저리는 증상이 이러한 원인으로 나타난다. 이럴 경우 규칙적인 운동을 게을리하지 말 것과 스트레칭, 체조를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운동이 비만을 해결하고 이곳저곳 아픈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8) 허리가 아프다
무릎이나 발목이 자주 아플 수 있으며, 체중이 표준 체중보다 많으면 허리나 관절에 심한 부담을 주어 정상인보다 빨리 퇴행성관절염에 걸리게 된다. 일단 자신의 체중에서 5~10%를 감량할 수 있다면 관절염의 80%는 고쳤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아무리 먹어도 효과가 없고 위장 장애만 일으키는 관절염 약을 복용하는 대신 다이어트에 승부를 걸면 몸도 마음도 날아갈 듯 상쾌해질 것이다.
3. 비만의 원인
비만은 만성적으로 섭취하는 영양분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적어 여분의 에너지가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되는 현상이다. 즉, 섭취한 음식량에 비해 활동량이 부족할 때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비만은 다양한 신경내분비학적 물질과 에너지 대사에 관련된 여러 요소의 이상이 유전적 또는 현상적으로 아주 복잡하게 연관되어 발생한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다한 음식 섭취, 운동 부족, 내분비계통 질환, 유전적 요인, 정신적 요인 및 약물 등이 비만의 현실적 원인이 된다.
4.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비만 계산 방법은 신체질량지수인 BMI(Body Mass Index)에 근거한 방식으로 BMI 지수 = 몸무게(kg) ÷ (신장(m) × 신장(m))이다. 산출된 값이 18.5 이하면 저체중, 18.5~23은 정상, 23~25는 과체중, 25~30은 비만, 30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나누어진다.
5. 비만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6가지
- 비만 관리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식사량을 줄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
- 과식하지 않고, 금주한다.
- 아침을 굶게 되면 점심 전에 쿠키, 초콜렛 등 단 간식을 섭취하게 되거나 점심에 과식을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간단하게라도 아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끼니를 거르기보다 매 끼니 섭취하는 양을 줄이는 것이 살을 빼는 데도 유리하고 건강 유지에도 좋다.
- 오이, 토마토 등 비교적 에너지 함량이 낮은 식품을 간식으로 선택한다.
- 변비도 예방하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우유제품, 과일, 채소 등을 매일 섭취한다.
6. 비만 관리 시 주의사항
단식과 같은 극단적인 수단을 이용해 체중 감량을 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한 체지방보다 근육이 더 많이 소실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급격히 감량한 체중은 잘 유지되지도 않는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짜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2~3kg 정도의 실현 가능한 체중 감량의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이후 여러 단계에 걸쳐 체중을 서서히 감량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비만의 유형과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비만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경수술 해야 하나? 관련 Q&A 7가지 총정리! (0) | 2021.08.31 |
---|---|
심혈관 질환에 좋은 운동 4가지 총정리! (0) | 2021.08.31 |
당뇨 수치 기준 6가지 총정리! (0) | 2021.08.31 |
혈압 측정기 추천 종류 7가지 총정리! (ft. 측정하는 방법) (0) | 2021.08.30 |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3가지 총정리! (0)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