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밀크씨슬 효과 7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밀크씨슬 효과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간 영양제 추천 종류 4가지와 고혈압 수치표 및 낮추는 비법 6가지 그리고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간 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 원인 중 5위를 차지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더욱이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망가져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 따라서 평소에 간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하다. 간 건강을 위해선 절주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간세포의 세포막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개선한다고 알려진 실리마린 성분을 많이 함유한 밀크씨슬이 이러한 간 건강을 지켜줄 영양제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밀크씨슬은 유럽, 지중해, 북부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에 분포하는 엉겅퀴의 일종으로, 이미 기원전 고대 그리스에서 밀크씨슬의 잎이 간 질환 치료제로 사용된 기록이 있다. 특히 알코올성 음료의 규칙적인 음주로 인한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 독일에서 널리 사용된 바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밀크씨슬 효과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 밀크씨슬이란?
- 왜 밀크씨슬은 우리 간에 효과적일까?
- 밀크씨슬 효과 7가지
- 밀크씨슬 제품 구매 시 주의사항 3가지
1. 밀크씨슬이란?
밀크씨슬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남유럽과 북아프리카 일대에서 주로 자생한다. 우리나라에는 흰무늬엉겅퀴로 불린다. 밀크씨슬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 실리마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실리마린은 주로 밀크씨슬 씨앗에 2~3% 함유돼 있다. 강력한 항산화제다. 간이 해독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활성산소를 사멸시킨다. 몸속 독소를 제거하고 간 세포막을 보호해 간 독성 물질이 세포 안으로 유입되는 걸 막는다.
또 손상된 간 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5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위약, 다른 한 그룹은 실리마린을 투여한 후 간 기능을 확인하는 주요 지표인 ALT, AST 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실리마린 복용 그룹은 간 수치가 모두 감소했다.
2. 왜 밀크씨슬은 우리 간에 효과적일까?
앞서 말했듯 밀크씨슬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다. 이는 마리아엉겅퀴라는 국화과 식물의 추출물로, 연구에서 간경변이나 간염 환자 치료에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그렇다면 실리마린 성분은 어떻게 우리 간에 도움을 줄까?
첫 번째, 이 성분은 간세포 외부 막을 튼튼하게 보호해준다. 실리마린은 항산화 물질로 산화 반응에서 유발되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 효과는 효소작용으로 단백질 활성을 증가시키며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해준다. 실제 알코올성 간경변 환자 170명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실리마린을 복용한 실험자 중 58%가 개선 효과를 봤다고 한다.
3. 밀크씨슬 효과 7가지
관련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의 구체적 효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 섬유화를 감소시키는 등 간 보호작용을 한다. 둘째, 동물 실험 결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간 암종, 혀 암종, 대장암종, 피부 기저 세포 암종을 억제하는 등 항종양 작용을 한다. 넷째, 동물 실험 결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다섯째, 고콜레스테롤 혈증의 발병을 억제하는 항고지혈증 효과가 있다. 여섯째, 심혈 관계를 개선시킨다. 마지막으로, 위 점막 보호효과가 존재한다고 밝혀졌다.
4. 밀크씨슬 제품 구매 시 주의사항 3가지
(1) 유기농 원료가 사용됐는지 확인하기
여러모로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밀크씨슬은 시중에 영양제 형태로 많이 나와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안전한 섭취를 위해선 유기농 원료가 사용됐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밀크씨슬은 병충해 피해가 많은 작물 중 하나로 재배 시 농약이 흔하게 사용된다. 때문에 일반 밀크씨슬을 선택할 경우 잔류 농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매일 섭취하는 영양제 특성 상 원료에 농약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잔류 농약에 대한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 잔류 농약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자폐아 출산, 불임, ADHD 발병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만큼 밀크씨슬을 고를 땐 꼭 유기농인지 살펴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제품에 화학부형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유기농 밀크씨슬이라고 하더라도 제조 과정에서 화학부형제가 첨가됐다면 피하는 것이 권장된다. 화학부형제는 영양제를 제조할 때 생산 편의를 높이기 위해 넣는 화학 성분으로 원료 가루가 기계에 달라붙거나 습기에 굳는 것을 방지해준다.
이러한 화학부형제는 체내 한 번 유입되면 쉽게 배출되지 않는다. 이에 몸 속에 계속해서 쌓이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실제로 일본의약품첨가제협의회는 화학부형제 성분 중 하나인 HPMC가 설사, 적혈구 감소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제품에 화학부형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원재료명 및 함량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안심하고 복용하기 위해선 원재료명 및 함량에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의 화학부형제명이 적혀 있지 않은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화학부형제 없이 만든 유기농 밀크씨슬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등 소수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에서만 출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실리마린 함량 확인하기
이 밖에도 밀크씨슬 영양제를 구입할 땐 기능성분인 실리마린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판 밀크씨슬 영양제의 실리마린 함량은 대부분 40~50%인데, 실리마린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므로 50% 이상의 고함량 제품을 구입하길 추천한다. 실리마린 함량 50% 이상 고함량 유기농 밀크씨슬은 뉴트리코어 등 몇몇 건강기능식품에서 나오고 있다.
간은 80% 이상 망가지기 전까지는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발견하면 늦을 수 있다. 간이 망가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챙겨야 한다. 더불어, 약 복용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밀크씨슬 효과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10가지 총정리! (ft. 원인) (0) | 2021.08.29 |
---|---|
노화방지 5대 식품 총정리! (0) | 2021.08.28 |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10가지 총정리! (0) | 2021.08.28 |
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0) | 2021.08.28 |
녹차 효능 10가지 총정리! (0) | 2021.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