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치매 검사는 어디서? 방법 & 비용 총정리! 본문
오늘은 치매 검사는 어디서 받는지, 그 방법과 비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뇌종양 초기증상 5가지 그리고 뇌 건강 영양제 추천 종류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을 의미한다. 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이라 불리는 노인성 치매,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다.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병은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전체 치매의 50~60%를 차지한다. 뇌의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혈관성 치매가 20~30%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기타 원인에 의한 치매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치매 검사는 어디서 받는지, 그 방법과 비용은 어떠한지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 치매 검사 받는 곳
- 치매 검사 방법 3단계
- 치매 검사 도구별 예시 3가지
- 치매 검사 비용
- 치매를 막으려면 해야 하는 행동 8가지
1. 치매 검사 받는 곳
치매 검사는 크게 두 곳에서 진행한다. 치매안심센터와 병원이 바로 대표적인 치매 검사 기관이다. 치매 검사 1단계인 선별검사는 치매안심센터에서, 2단계인 진단검사는 치매안심센터나 병원에서, 3단계인 감별검사는 병원에서 진행한다.
2. 치매 검사 방법 3단계
치매가 의심되는 노인은 3단계 검사를 통해 치매여부 및 치매원인을 확인 후 본인에게 맞는 약물, 비약물 치료를 받게 된다.
(1) 선별검사
선별검사는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선별검사를 통해서 인지기능 저하 여부를 검사받을 수 있으며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분류된 노인은 다음 단계인 진단검사를 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선별검사 수행을 위한 도구로 MMSE-DS 검사를 널리 사용 중이다.
(2) 진단검사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로 분류된 노인은 진단검사를 통해 치매여부를 진단받게 된다. 진단검사를 위해서는 임상심리사 또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간호사가 인지저하 노인을 대상으로 신경인지검사를 수행 후, 신경인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의가 대상자를 진찰 후 치매를 진단한다.
신경인지검사란 대상자의 기억력, 언어능력, 시공간 지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치매 전문검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진단검사를 위한 신경인지검사로 CERAD-K(정신과), SNSBⅡ(신경과)를 널리 사용 중이다.
(3) 감별검사
진단검사에서 치매로 진단받은 노인은 감별검사를 통해 치매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감별검사에서는 뇌 영상 검사(CT, MRI), 혈액검사를 실시한다.
3. 치매 검사 도구별 예시 3가지
(1) MMSE-DS
- 올해는 몇 년도입니까?
- 지금은 무슨 계절입니까?
- 지금 이 건물 몇 층에 있습니까?
- 모자, 자동차, 모자를 말해준 뒤, 순서대로 다시 말하게 하기
- 간장공장공장장을 말하게 하기
(2) SNSBⅡ
- 무시증후군 검사
- 경계력 검사(청각)
- 숫자·기호 바꾸기 검사
- 좌·우 구분 검사
- 언어이해력 및 따라 말하기 검사
- 범주(의미) 유창성 검사
(3) CERAD-K
- 보스톤 사물이름 대기 검사(15문항)
- 범주(의미) 유창성 검사
- 기호 잇기 검사
- 시계 그리기
- 스트룹 검사
4. 치매 검사 비용
치매 검사 1단계인 선별검사의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진행할 수 있으며, 2단계인 진단검사의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받거나 병원에서 CERAD-K는 6만5000원, SNSBⅡ는 15만원의 수준(상급종합병원 기준)으로 검사받을 수 있다.
3단계는 병원에서 혈액 및 컴퓨터 단층촬영(CT)은 5~6만원,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는 기본촬영 7~15만원, 정밀촬영 15~35만원 수준으로 검사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의료기관에서 진단검사, 감별검사를 받은 노인 중 소득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4인 가구 기준 553만6000원)을 충족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비용지원을 하고 있다. 비용지원의 상한은 진단검사의 경우 15만원, 감별검사의 경우 11만원이다.
5. 치매를 막으려면 해야 하는 행동 8가지
(1) 명상
2개월 동안 하루에 12분 정도 명상을 한 결과, 노인들의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되면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좋아진다.
한 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2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도록 한 결과, 인지 테스트에서도 훨씬 나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명상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다.
(2) 생선 섭취하기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 연구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세 가지 형태 중 하나인 DHA가 이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어, 꽁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뿐만 아니라 호두, 달걀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다.
(3) 두뇌 게임
연구에 따르면,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과 치매를 예방하는 것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두뇌 자극 활동을 얼마나 하는지와 알츠하이머병 위험 원인 등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숫자 퍼즐 게임이나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짧은 디지털게임 등 두뇌 자극 활동을 하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비디오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햇볕 쬐기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섭취와 함께 비타민 D 수준을 증가시키면 알츠하이머병을 막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두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뇌에 아밀로이드반(노인반)이 깨끗하게 제거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밀로이드반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의 뇌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비타민 D를 얻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것이다.
(5) 숙면 취하기
밤에 잠을 잘 자면 멜라토닌이 적절히 분비돼 아밀로이드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멜라토닌은 아밀로이드반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한다.
(6) 당분 섭취 줄이기
과학자 가운데 알츠하이머병을 제3형 당뇨병으로 분류하기는 경우도 있다. 인슐린은 뇌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킬 수 있다.
뇌세포에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아밀로이드반이 형성되고 알츠하이머병이 발생할 수 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7) 사교적인 사람이 되기
중년에 사회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특히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면 더 심하게 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을 포함한 인지적 활동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킨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을 같이 하는 동호인 모임 등에 참여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치매를 막는 좋은 방법이다.
(8) 커피 즐기기
모닝커피 한잔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커피에는 발병과 진행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는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65%나 감소했다. 또한 질환의 발병을 2~4년간 지연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치매 검사는 어디서 받는지, 그 방법과 비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예방약 효과 & 부작용 관련 Q&A 4가지 총정리! (0) | 2021.09.07 |
---|---|
치매예방 퀴즈 6가지 총정리! (0) | 2021.09.07 |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0) | 2021.09.05 |
피부 노화 방지 팩 추천 종류 8가지 총정리! (0) | 2021.09.05 |
피부 노화 방지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0) | 2021.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