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4가지 총정리! 본문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당뇨 수치 기준 6가지와 당뇨병 초기증상 8가지 그리고 당뇨 합병증 종류 7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최근 환자 수가 급격히 늘고 있는 질환 중 하나는 당뇨병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6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환자는 약 250만명으로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는 고위험군도 700만~8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당뇨는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질병이다.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아이스크림, 빵, 떡, 과자, 라면, 국수 등의 단당류와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먹으면 당뇨가 발생한다.
그런데 당뇨는 병이 어느 정도 진행돼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 대부분 초기증상이 없으므로 자신이 당뇨병에 걸려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지내게 된다. 정상인과 차이가 있다면 혈당이 많이 올라감에 따라 갈증을 자주 느끼며, 체중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당뇨는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평소 단당류와 탄수화물 식품, 맵고 짠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붉은 고기, 가공육류, 내장류, 장아찌, 젓갈류, 치즈 등도 당뇨에 나쁜 음식들이므로 피해야 한다.
♬ CONTENTS
- 당뇨 초기 증상 9가지
-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
1. 당뇨 초기 증상 9가지
합병증이 더 무서운 당뇨의 초기 증상은 여러 가지이다.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음에도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의 양이 늘 경우
(2) 목이 쉽게 마르고, 침이 마르는 등 탈수 증상을 보일 경우
(3) 입이 쉽게 마르고 숨을 쉴 때 입 냄새가 심할 경우
(4) 평소와 달리 시력이 나빠진 느낌을 자주 받는 경우
(5) 일상에서 손과 발이 자주 마비, 경직되는 경우
(6) 몸에 자잘한 상처와 타박상이 자주 생기는 경우
(7) 다이어트나 운동을 늘리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줄어든 경우
(8)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경우
(9) 피부가 겹치는 목과 겨드랑이 등 피부가 변색되는 경우
2.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돼지감자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다. 따라서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또한 진통 제어 효과도 있어 신경통 환자나 류머티즘에 좋고,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개선해주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돼지감자는 얇게 썰어 말린 다음 차로 마시거나 감자조림, 감자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2) 견과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는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엽산, 무기질, 식이 섬유소 등의 영양 성분이 식사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준다. 다양한 요리에 곁들여 식감 좋게 표현할 수 있고 고칼로리의 간식을 대신에 하루 10알 정도 먹어주는 것이 좋다.
(3) 우엉
'땅속의 보석'이라 불리는 우엉. 당과 지질 성분을 체내로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고, 이뇨 작용으로 혈당을 낮춰줘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우엉의 탄닌 성분은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엉조림, 우엉 튀김 등 요리해 먹거나 껍질째 말려 차로 마신다. 다이어트하는 여성에게 효과적이지만 찬 성질을 띠고 있으므로 아랫배가 차거나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은 주의하는 게 좋다.
(4) 해조류
해조류는 체내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의 배출을 도와주어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 불린다. 특히 해조류의 끈적한 알긴산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다당류가 함유돼 있어 혈당 상승을 막아준다. 무침이나 건강죽, 국으로 깔끔하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으며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5) 오디
뽕나무에서 열리는 오디는 신맛을 내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안토시아닌과 루틴 등 황산화 성분이 풍부해 협심증 심혈관 질환, 당뇨 개선에 효과적이다. 6월에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얼려 먹게 될 경우 안토시아닌 농도가 증가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디잼, 오디 주스, 요거트 등 집에서도 간편하고 손쉽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
(6) 브로콜리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채소인 브로콜리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는 거의 없어 당뇨병 환자는 물론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특히 적합하다. 재료 손질 과정이 간단하고, 다양한 요리에 어울린다는 것도 장점이다.
(7) 토마토
토마토 역시 당 지수가 낮은 채소로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 날것으로 먹어도 좋다. 심장 건강 증진 및 항산화 효과를 내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8) 시금치
시금치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과 비타민 B6, C, E가 풍부하다. 당 지수가 낮은 것은 물론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9) 비트
비타민 C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한 비트는 당 지수가 낮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10) 당근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당근은 당 지수도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제격이다.
3.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
(1) 과일주스
아침식사를 하면서 오렌지주스를 마신다면 탄산음료를 마신 것과 마찬가지다. 오렌지주스에는 탄산음료만큼의 칼로리와 당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든 과일주스에 해당한다.
(2) 당분 & 크림 들어간 커피
설탕이나 시럽, 크림 등이 들어간 커피는 밀크셰이크처럼 많은 칼로리와 지방 성분을 함유할 수 있다. 프라푸치노(에스프레소에 우유와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고 얼음과 함께 블렌딩한 커피) 16온스(473㎖)의 경우 500칼로리와 98g의 탄수화물, 9g의 지방을 포함할 수 있다.
이처럼 당분과 지방이 혼합된 커피는 혈당 수치를 요동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3) 흰 쌀밥 & 파스타
연구에 따르면, 흰 쌀밥을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당뇨병 위험은 증가한다. 35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서 흰 쌀밥을 가장 많이 먹은 그룹에서 당뇨병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흰 쌀과 파스타는 설탕과 비슷하게 혈당치를 높여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당뇨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가공된 음식과 튀김, 그리고 흰 밀가루로 된 음식을 자제해야 한다.
흰 쌀 대신 현미가 건강에 좋다. 이런 정제하지 않은 곡물은 혈액 속으로 포도당을 천천히 흘려보내는 섬유질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바나나 & 멜론 등 당분 많은 과일
모든 신선한 과일은 비타민과 섬유질을 함유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당뇨 환자들은 당분 성분이 많은 몇 가지 과일은 유의해야 한다.
바나나와 멜론, 복숭아 등이 바로 당분이 많은 과일들이다. 이 때문에 이런 과일들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끌어올릴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개인차가 있긴 하다.
대신 블루베리, 사과 등의 과일은 비교적 당분 함유량이 낮아 당뇨 환자들이 적당히 먹으면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된다. 과일에 땅콩버터와 저지방 치즈를 결합해 먹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총정리! (0) | 2021.09.12 |
---|---|
당뇨 운동요법으로 완치하려면? 관련 Q&A 7가지 총정리! (0) | 2021.09.12 |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0) | 2021.09.11 |
혈관 청소하는 약, 기넥신의 효능 총정리! (0) | 2021.09.11 |
콜레스테롤 약 부작용 4가지 총정리! (0) | 2021.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