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지 총정리!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지 총정리!

αβγ 2021. 2. 22. 12:00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사용법 9가지, 가임기 계산 방법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란이 자궁에 붙으면 아이는 엄마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받을 수가 있는 상태가 된다. 1주차 2주차도 아닌, 수정이 된 배아가 자궁에 달라붙는 현상에 도대체 무슨 증상이 있을까 싶으나 임신 착상의 증상은 산모에게서 종종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착상 증상은 아랫배의 통증이다. 눈에 띄는 증상은 착상혈인데, 이러한 착상혈을 생리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흔하다. 1~3일 지속되는 출혈, 색은 갈색이나 선홍색이고 일반 생리에 비해 양이 적다면 착상혈을 의심해보도록 하자. 물론, 착상을 지나 아기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더라도 1주차에서 3~4주차까지는 좀처럼 증상만으로 임신을 확신하기가 힘들다.

 

다만 이 이후가 되고 나면 임신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바로 생리 중단과 입덧이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여성들이 많아서 생리를 하지 않는 것만으론 임신을 확신하기 어렵다. 하지만 입덧은 많은 미디어에서도 드러났듯 임신을 의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산모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4~8주에서 시작하며 3개월 정도 지속된다. 이외 졸음이 몰려오며 몸이 무겁게 느껴지고 소변을 자주 보러가는 등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갈색 또는 핑크색의 출혈

  2. 질 분비물의 증가

  3. 변비 & 잦아진 소변

  4. 미열

  5. 부풀어오르는 가슴 & 통증

  6. 피곤함 & 나른함

  7. 생리 예정일로부터 1주일이 지나더라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

  8.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증가

  9. 식욕이 왕성하거나 식욕이 없다

  10. 좌절감 & 불안감

  11. 몸이 붓는다

  12. 배탈이나 구역질, 트림이 증가

  13. 복통이나 하복부 통증 또는 위화감

  14. 냉의 색이 변화하거나 양이 증가

 

1. 갈색 또는 핑크색의 출혈

 

 

 

임신 극초기 증상 첫 번째! 갈색이나 핑크색의 출혈이 있다.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갈색 출혈 혹은 핑크색의 출혈이 나타나는 증상을 착상혈이라고 한다. 이 착상혈은 임산부의 대략 10%가 경험을 하는 증상으로 수정 이후 6~12일 사이 나타날 수 있다. 생리처럼 빨간 피가 보이지는 않으나, 갈색이나 핑크색으로 분비물 같은 것이 보이게 된다면 착상혈을 의심할 수 있다.

 

 

2. 질 분비물의 증가

 

임신 극초기 증상 두 번째!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임신 초기에는 평소에 비해 질 분비물이 늘어날 수 있다. 질 주변에 혈액량이 많아지며 끈끈한 질 분비물이 늘어나기 때문에, 너무 작은 사이즈의 속옷보단 넉넉하게 면 속옷을 입어주는 것이 불편함을 줄일 수가 있다.

 

 

3. 변비 & 잦아진 소변

 

임신 극초기 증상 세 번째! 변비가 생기고 소변이 잦아진다. 임신 극초기에는 누구든지 빈뇨 증상이 생기게 된다. 임신 이후 자궁이 넓어지게 되면서 방광 쪽을 압박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 있으나, 임신 중기부터는 자궁의 위치가 변화하여 완화되는 증상이다. 이렇게 자궁의 변화로 인하여 변비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4. 미열

 

 

 

임신 극초기 증상 네 번째! 감기와 비슷하게 미열이 난다. 여성은 생리 주기에 따라서 체온이 변화하게 된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이 되면 체온이 상승하기에 감기의 증상이 와서 미열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약을 처방받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을 계획을 하고 있다면 미열이라고 약을 처방을 받기보다는 임신 체크부터 먼저 해주는 것이 좋다.

 

 

5. 부풀어오르는 가슴 & 통증

 

임신 극초기 증상 다섯 번째! 가슴이 부풀어서 아프다. 임신 후에는 황체호르몬이 변화하여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생길 수가 있다. 부풀어 오른 가슴 탓에 속옷이 스치기만 하더라도 아픈 느낌을 받는 사람들도 있으며, 유룬 색이 변화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이 증상을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6. 피곤함 & 나른함

 

임신 극초기 증상 여섯 번째! 자도 자도 피곤하고 나른하다. 임신 초기라면 보통 많이 피곤하며 나른한 느낌을 받게 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된다. 임신 후에는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충분하게 숙면을 했다고 하더라도 피로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피로회복에 좋은 차 11가지 총정리!

 

 

7. 생리 예정일로부터 1주일이 지나더라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

 

 

 

임신 극초기 증상 일곱 번째! 기초 체온을 매일 체크를 해둔 사람이라면 어림잡아 배란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온기가 16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엔 임신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다만, 생리 예정일로부터 1주일 정도가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하여 무조건 임신을 했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부인과에 내방하여서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11가지 총정리!

 

 

8.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증가

 

임신 극초기 증상 여덟 번째!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은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로 인하여 자율 신경이 무너질 때에 일어나기가 쉽고 탈수 또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빈혈이나 기립성 저혈압도 발생할 수가 있다. 임신 초기에는 특히 발생하기가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증가한다면 그 즉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무리해버리면 신체의 부상의 위험도가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 8가지 & 빈혈증상 4가지 총정리!

 

 

9. 식욕이 왕성하거나 식욕이 없다

 

임신 극초기 증상 아홉 번째! 식욕의 부진도 황체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 프로게스테론에 의하여 위장의 움직임이 억제되고, 소화의 불량을 일으켜서 식욕 부진에 빠지게 된다. 이를 흔히 '입덧 때문이다' 라고 생각할 수가 있으나, 입덧을 이유로 하여 오히려 식욕이 왕성해질 수도 있다.

 

식욕이 없을 때에는 너무 무리 하지 않는 선에서 수분과 영양을 충분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도 중요하다. 다만 식욕이 끊임없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우려해서 기분 전환 산책 등을 실시해주는 것이 좋다.

 

입덧 완화 방법 6가지 총정리!

 

 

10. 좌절감 & 불안감

 

 

 

임신 극초기 증상 열 번째! 신체와 더불어 심리적인 요소도 임신을 했을 때 느끼게 된다. 좌절이나 불안감도 황체 호르몬의 영향에 의하여 나타나게 된다. 이 호르몬은 임신 중에 신체에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요소이나,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써 불안감을 증대시킨다.

 

불안감, 심리적인 이유로 위가 아프다거나 복통을 수반한다 할지라도 섣불리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가능한 한 휴식을 취해주도록 하고 심호흡을 하는 습관을 길러주도록 하자.

 

불안증세 없애는 법 7가지 총정리!

자신감 키우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11. 몸이 붓는다

 

임신 극초기 증상 열한 번째! 프로게스테론(황체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한다. 황체 호르몬은 임신한 상태를 안정시켜주기 위하여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데, 그 중에는 수분을 체내에 저장을 하려는 작용도 포함된다. 따라서 많은 임산부가 부종의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부종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ft. 붓기 빼는 방법)

 

 

12. 배탈이나 구역질, 트림이 증가

 

임신 극초기 증상 열두 번째! 배탈이나 구역질은 임신에 의하여 생기는 스트레스가 원인도 있으나, 앞서 말했듯 황체 호르몬의 영향이 큰 경우가 있다.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이 자궁 수축을 억제하기 위하여 자궁의 근처에 위치해 있는 소화 기관의 근육까지 수축을 억제하게 된다. 즉, 소화 기능이 약해지게 되어서 트림, 구토, 위통이 늘어나는 등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난다.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복통과 위장이 불편할지라도 약의 복용은 가급적이면 피하도록 하자.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ft. 이유/운동/음식)

트림 나오게 하는 법 11가지 총정리! (ft. 지압법)

 

 

13. 복통이나 하복부 통증 또는 위화감

 

 

 

임신 극초기 증상 열세 번째! 보통 여성의 자궁은 평상시에 10~50ml 정도를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임신 시작 이후, 후기를 지나 출산의 직전이 되면 많게는 5L 정도까지 확장을 하게 된다. 자궁의 수축을 반복, 확대해 나가기에 이 과정에서 생리통과 유사한 통증과 위화감이 생기게 된다.

 

또한 임신 중에는 위장의 활동도 보통에 비해 천천히 진행되고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가 있다. 만약 참을 수가 없는 강한 통증과 출혈을 동반한 복통이 있을 경우엔 그 즉시 전문가와 상담해볼 것을 권장한다.

 

복통 설사 원인 & 응급처치 5가지 총정리! (ft. 배탈/구토/메스꺼움)

 

 

14. 냉의 색이 변화하거나 양이 증가

 

임신 극초기 증상 열네 번째! 냉은 생리주기에 따라서 모양과 양이 변화한다. 임신 극초기부터 초기의 사이에서 그 변화를 느끼는 사람은 많이 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임신 초기에는 냉이 물처럼 끈적임이 덜하고 양이 증가한다. 색상은 투명에서 흰 것이 특징이고, 생계란 흰자를 연상한다는 사람들도 많다. 냄새는 시고 시큼한 냄새가 점차 강해진다.

 

리코타 치즈와 같이 희고 냉이 방울져서 떨어지게 되는 것이 특징이며, 냄새가 강하고 노란색 혹은 약간 연두색 같은 냉이 나온다면 감염의 확률도 있다. 또한 대량의 피가 섞여서 있는 듯한 냉도 주의가 필요하다. 가급적 빨리 임신 클리닉에 내원해주는 것이 좋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 사용법 9가지 총정리! (ft. 기간/희미한 두줄)

오늘은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내지 기간과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9가지 그리고 임테기 희미한 두줄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가임기 계산 방법과 임산부에게 좋은

oida.tistory.com

 

가임기 계산 방법 말끔정리! (feat. 배란기/임신 가능성/증상)

가임기 계산 방법 말끔정리! (feat. 배란기/임신 가능성/증상) 오늘은 가임기 계산 방법과 배란기와 가임기의 차이, 임신 가능성 높은 날 그리고 가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이 낳기

oida.tistory.com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ft. 시기별/개월별)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ft. 시기별/개월별) 오늘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시기별 개월별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모의 건강은 태아의 상태와 직결이 된다. 그렇기에

oida.tistory.com

 

이상 임신 극초기 증상 1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