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있소

장꼬임 증상 & 원인 4가지 총정리! (ft. 치료/해결방법) 본문

트렌딕, 앎을 선도하다

장꼬임 증상 & 원인 4가지 총정리! (ft. 치료/해결방법)

αβγ 2020. 12. 15. 13:30

오늘은 장꼬임 증상과 장꼬임 원인 4가지 그리고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과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1가지 그리고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심한 복통과 함께 장이 뒤틀리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 흔히 '장이 꼬인다'라는 표현을 쓰고는 하는데 이러한 장꼬임 증상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가 있다. 장꼬임 증상이 심각해지면 쇼크 등의 굉장히 위험한 상태를 초래하기도 하는데 그 때문에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 가벼운 복통은 약을 먹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지만 장꼬임이 있을 때에는 약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더욱 많고, 시간을 지체하는 것은 현명치 못한 대처이다.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주도록 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하며,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증상이 가라앉을 수 있다. 이렇게 하여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장꼬임 증상과 장꼬임 원인 4가지 그리고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4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장꼬임 증상

  2. 장꼬임 원인

  3. 장꼬임 치료 & 해결방법

 

1. 장꼬임 증상

 

 

우선 장꼬임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이 서로 꼬이게 되면 꼬여버린 장에서 혈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단 장이 꼬여서 장이 폐색이 되면 복부의 팽창과 더불어 구토가 발생할 수 있다. 복통이 갑작스럽고도 심각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오심과 구토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혈변과 탈수 증상 그리고 장 페색까지 나타날 수가 있다.

 

장이 꼬이면 가스와 장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축적되면서 장벽에 점차 손상을 가하게 된다. 그대로 지속이 되어버리면 장벽은 괴사에 이르고 만다. 장꼬임 증상은 급성으로 올 수도 있고 재발성으로 올 수도 있다. 심한 경우엔 쇼크까지 올 수가 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복부에 변색이 나타난다거나, 호흡이 불규칙하며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일 수가 있다.

 

혈액순환 개선방법 10가지 총정리! (feat. 좋은 음식)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 총정리! (ft. 다리)

배에 가스 빼는 방법 11가지 총정리! (ft. 운동/자세)

 

 

2. 장꼬임 원인

 

 

(1) 과도한 스트레스

 

장꼬임 원인 첫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는 장의 운동기능에 무리를 가할 수 있다. 특히나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옳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유발되는 질환이다. 이러한 이유로 장에 무리가 가면 장꼬임 증상으로 인하여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하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법 8가지 총정리!

과민성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5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좋은 음식)

피로회복에 좋은 차 11가지 총정리!

 

 

(2) 잘못된 생활습관

 

장꼬임 원인 두 번째! 운동 부족 등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장꼬임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요즘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하루 종일 주로 앉아서 일과를 보내기 때문에 근육이 항상 경직이 되어 있는 현상을 보인다. 그럴 때에는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근육을 풀어주며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끔 만들어주면 장꼬임 증상에 큰 도움이 된다.

 

만일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움직임이 적어지게 되면 장 역시 원활하게 운동을 할 수가 없다. 장도 생체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당한 운동을 해줌으로써 장의 운동기능을 되찾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세교정 운동 5가지 총정리!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ft. 증상/원인)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5가지 총정리! (ft. 무릎통증 원인)

 

 

(3)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

 

장꼬임 원인 세 번째! 장꼬임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칼로리나 고지방 등의 음식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등을 즐겨서 먹는 경우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기름진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장이 무리하게 가동이 되기 때문에 장기능에 탈이 나게 된다. 그러므로 기름진 음식은 피해주도록 하고 맵고 짠 음식과 과도한 음주 등도 피해주도록 하자.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한 수분과 더불어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 6가지 총정리! (feat. 식단)

간헐적 단식 방법 5가지 총정리! (ft. 16:8/5:2법칙)

내장지방 빼는 법 7가지 총정리!

 

 

(4) 장 염증

 

장꼬임 원인 네 번째! 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하는 장꼬임 증상이 발생했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염증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췌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3. 장꼬임 치료 & 해결방법

 

 

(1) 주기적으로 가벼운 운동 습관화하기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첫 번째! 주기적으로 운동을 가볍게 해주면 신체가 활성화되면서, 몸 속의 장기들 또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게 된다. 특히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경우 움직임이 덜 하기 때문에 자주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해주면 대사작용도 용이하게 되며 소화를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면서 장의 움직임도 더욱 활성화하게 된다.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 총정리! (ft. 사무실 스트레칭)

 

 

(2) 자극적인 음식 & 과음 금물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두 번째! 자극적인 음식으로는 보통 매운 음식이나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말한다. 이러한 음식 섭취에 관해서는 스스로가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과음도 장에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3) 평상시 적절한 수분 & 식이섬유 섭취하기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세 번째!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잘 챙겨 먹는 것은 건강의 유지에 매우 도움을 준다. 특히 수분을 잘 섭취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장의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여 변비에 쉽게 걸리게 된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것이 바로 장꼬임 증상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4) 잘못된 식습관 바로잡기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네 번째! 모든 만병의 원인 가운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잘못된 식습관이다. 우선,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급하게 먹는 것은 반드시 피해주어야 하고, 음식물 씹는 것도 천천히 오랫동안 씹으면서 소화하기 좋은 형태로 흡수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ft. 이유/운동/음식)

오늘은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소화가 잘 안 되는 이유, 소화 잘 되는 운동 그리고 소화 잘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급체 응급 처치 해결방법 9가

oida.tistory.com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1가지 총정리!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1가지 총정리! 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1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속이 부글거리며 방귀가 나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나, 평소보다 많이 방귀

oida.tistory.com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5가지 총정리! (ft. 치질 예방법/평소습관/치료방법)

오늘은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치질 예방법과 평소습관 그리고 치질 치료방법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13가지와 방귀가

oida.tistory.com

 

이상 장꼬임 증상과 장꼬임 원인 4가지 그리고 장꼬임 치료 및 해결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끝.

Comments